박 대통령, 대한민국 대통령 최초로 아프리카 연합(AU) 방문, 아프리카와의 포괄적 협력을 위한 청사진을 제시

박근혜 대통령은 현지시간 27일 오전 대한민국 대통령으로서는 처음으로 아프리카 연합(African Union, AU)을 방문하여, 주마 AU 집행위원장과의 면담 후 넬슨 만델라 홀에서 ‘아프리카의 새로운 미래를 향한 상생의 동반자’ 제하의 특별연설을 했다.

박 대통령은 특별연설을 통해 ‘Agenda 2063’의 비전 아래 새로운 미래를 열어가는 아프리카에 한국이 함께 성장하고 상생 발전해가는 신뢰의 동반자가 될 것임을 강조하며, 이를 위한 협력의 파트너십 구축을 위해 우리가 기여할 내용을 담은 아프리카와의 포괄적 협력을 위한 청사진을 제시했다.

먼저 박근혜 대통령은 지난 반세기 동안 시행착오를 거치면서 체득한 다양한 개발 경험을 나누고자 한다며, 새로운 미래를 열어줄 아프리카의 젊은 세대와 건강한 환경에서 꿈을 키우며 성장하는 소녀들의 고용 기회 증진을 위해 쌍방향 1만 명 교류 계획을 추진할 것이라고 밝혔다.

박 대통령은 향후 5년간 아프리카의 인재 6천 명에게 한국 또는 아프리카에서 교육과 훈련받을 기회를 제공하고, 한국이 가진 ICT와 과학기술 분야의 강점을 활용하여 아프리카에 기술혁신센터를 세워 창조혁신 경험을 공유 하자고 말했다.

또한, 박근혜 대통령은 아프리카와 호혜적이고 미래지향적인 경제협력을 이루어 나가고자 한다며, 한국의 기술력과 자본을 아프리카의 풍부한 노동력 및 천연자원과 결합시켜 고용 창출과 기술 이전 등 아프리카 경제에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는 상생의 성공 사례를 만들어 갈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박 대통령은 국제사회와 함께 아프리카의 지속가능한 평화와 안정 구축을 위해 적극 노력할 것이라고 말하고, AU 평화기금에 재정적 기여 확대와 아프리카 해적 퇴치 및 평화유지군 파견 확대도 지속 추진해 나갈 것이라고 했다.

끝으로 박근혜 대통령은 한국과 아프리카를 연결하는 기존의 제도적 기반을 넓히고 굳건히 하여 한-아프리카 협력의 틀을 강화해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박 대통령은 특별연설에 앞서 주마 AU 집행위원장 및 집행위원들과 20여 분간 면담을 갖고, 한-AU 협력강화 방안, 북핵 문제 등 한반도 정세 등에 대해 의견을 교환했다. 주마 AU 집행위원장은 전 세계 비핵화를 지지하며, 기존의 핵보유국 이외의 국가들이 새롭게 핵개발을 하는 것을 반대한다는 AU 입장을 재확인하는 한편, 북한으로부터 핵위협에 직면하고 있는 한국의 입장에 대해 공감을 표명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