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부, 취약계층 실내환경개선을 위해 민·관 협력으로 지원한다

환경부는 27일 서울시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사회공헌기업, 지자체와 함께 ‘사회취약계층·어르신 활동공간 환경성 질환 예방사업’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날 행사에는 이민호 환경부 환경정책실장과 남광희 한국환경산업기술원장을 비롯해 부산광역시 등 14개 지자체 및 16개 사회공헌기업 관계자가 참석했다.

취약가구 개선 및 환경성 질환자 진료 사례 (사진제공=환경부)

사회취약계층·어르신 활동공간 환경성 질환 예방사업은 저소득가구, 결손가구, 다문화가구, 장애인가구, 독거노인가구 등 생활환경이 열악한 사회취약계층의 활동공간에 대해 환경성 질환을 유발할 수 있는 유해인자인 곰팡이, 폼알데하이드(HCHO), 휘발성 유기화합물(TVOC), 집먼지진드기, 미세먼지, 이산화탄소(CO2) 등을 진단하고 개선해 주는 사업으로 지난 2009년부터 시작했다.

올해 사업은 한국환경산업기술원에서 약 1,500가구의 환경성 질환 유해인자를 진단하고, 진단 가구 중 실내 환경이 열악한 600가구에 사회공헌기업으로부터 후원을 받은 물품으로 생활환경 개선사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이번 사업에 참여하는 16개 사회공헌기업은 총 5억 3천만 원 규모의 친환경 자재, 가구, 생활용품 등을 기부한다. 또한, 취약계층 진단 가구 중 아토피·천식을 앓고 있는 250명의 어린이와 청소년에 대해서는 무료 진료 서비스도 제공한다고 한다.

진료서비스는 고려대안암병원 등 환경보건센터와 연계하여 환경성 질환의 진단·치료를 2~4회 지원하고, 중증 질환자의 경우 진료 횟수를 확대할 예정이라고 한다.

서흥원 환경부 환경보건정책과장은 “어려운 경제 여건 속에서도 친환경 제품을 후원하고 있는 사회공헌기업의 아름다운 기부가 빛날 수 있도록 취약계층 실내환경개선 사업 확대에 더욱 힘을 쓰겠다”라고 말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