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년여 만에 봉합된 사드갈등 정상회담으로 관계 정상화 조짐 보여

한중 외교당국은 사드 배치를 둘러싼 한중간 갈등이 1년여 만에 오늘 교류협력 정상화를 골자로 하는 합의문 발표로 관계 정상화가 될 조짐이 보였다.

양국 외교당국이 동시에 발표한 합의문에는 ‘한중은 전략적 협력동반자 관계를 발전시키기로 했다’라고 명시하였다.

남관표 국가안보실 2차장은 “한중 양국은 다음 주 베트남 다낭 APEC 정상회담을 계기로 문 대통령과 시진핑 주석의 정상회담을 개최키로 합의했습니다”라고 말해 한중 간의 관계회복 첫 단추는 정상회담이 될 것으로 보인다.

또한, 필리핀에서 열리는 아세안 정상회의 기간에 문 대통령과 리커창 중국 총리와의 회담도 추진 중으로 이번 문 대통령의 연내 방중이 탄력을 받을 것으로 전망할 수 있다.

합의문 발표 내용을 살펴보면 중국의 경제보복 조치에 대한 언급은 포함되지 않았지만, 모든 분야의 교류협력을 정상적 발전궤도로 회복시킨다는 합의에 따라 경제보복도 풀릴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중국은 한국에 배치된 사드를 반대한다고 재천명해 갈등의 원인이었던 사드에 대해 양국이 기존 입장을 유지하고 있다. 양국은 군사당국 채널을 통해 사드문제에 대해 소통하기로 합의했다.

청와대 고위 관계자는 “입장을 철회한 것은 아니지만 관계 발전을 위해 더 이상 언급하지 않고 봉인한 것”이라며, 사드 문제 봉인을 설명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