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용의 조건, 고객과의 신뢰다

아베다위브헤어(AVEDA WE’ve) 이은경 원장

머리 잘하는 미용실은 불경기와 무관하게 늘 붐빈다. 예약 없이는 제때 시술할 수 없을 정도다. 사람들은 비결을 궁금해하며 으레 미용 기술에 큰 관심을 보인다. 물론 머리 잘하는 미용실은 최고의 기술로 최상의 결과를 내곤 하지만, 기술이 전부가 아니다.

전문가들은 기술과 함께 제품의 중요성을 말한다. 미용 시술은 파마, 염색 등 약제의 비율이 꽤 높아, 약제 성분이 천연 유래인지, 또 헤어디자이너가 그 약제를 제대로 다룰 줄 있는지에 따라 결과가 사뭇 달라진다는 것이다.

“헤어디자이너 가운데는 자신의 경험을 맹신해서 새로운 것을 받아들이지 못하는 사람이 가끔 있습니다. 분명히 기존 제품과 시술 방법에 문제가 있는데도 문제가 발생할 때마다 그동안 쌓은 경험을 살려 그 순간만 모면하죠.” 아베다위브헤어 이은경 원장의 말이다.

이은경 원장은 수많은 천연 유래 제품이 출시된 상황에서 헤어디자이너는 옥석을 가릴 줄도 알아야 하며, 선택한 제품의 가치를 충분히 끌어낼 수 있도록 교육받아야 한다고 조언한다.

아베다위브헤어(AVEDA WE’ve) 이은경 원장 (사진=류광현 기자)

Q. 제품이 얼마나 중요한가요?

“최근 들어 환경오염이 심해지면서 가만히 있어도 모발 손상을 입으니까 고객이 먼저 천연 유래 성분의 제품을 찾으세요. 특히 기존 염모제의 화학 성분 탓에 두피 알레르기를 앓는 분이 좀 더 신중하게 제품을 선택합니다. 예를 들어, A 고객은 염색을 한 번 하고 나면 이틀 정도 두피가 발갛게 부었는데. 천연 유래 성분의 미용 제품을 사용하면서 전혀 부작용을 겪지 않고 있습니다.”

Q. 천연 유래 성분의 제품이 너무 많습니다. 좋은 제품의 선택 기준은?

“천연 성분의 함유량, 컬러 유지력, 컬러감, 모발 손상의 정도를 따져야 합니다. 천연 성분은 적어도 90% 이상 함유되어 있어야 하고, 원하는 컬러감을 재현하면서도 컬러 유지력이 뛰어나야 합니다. 예를 들어, 천연 성분 유래의 염모제는 천연 성분을 늘릴수록 컬러가 제대로 나오지 않고 오래 가지 않습니다. 요즘 천연 헤나가 다시 유행하고 있는데, 제가 볼 때 헤나에 대해 큰 기대를 하지 않는 편이 좋습니다. 헤나는 다른 염모제와 달리 컬러를 코팅해 입힌 것인데, 여전히 컬러 유지력 및 모발 손상 최소화라는 조건에서 결과가 만족스럽지 않습니다.”

“반면에 아베다 제품은 천연 성분을 95% 함유하면서도 화학 염모제 수준의 컬러를 예쁘게 재현합니다. 컬러 유지력 및 모발 손상도 면에서도 월등히 좋습니다. 고객들도 처음에는 다른 유명 브랜드의 염모제를 상담하다가도 결국 아베다 제품을 최종 선택합니다. 특히 올봄에는 15분 만에 염색되는 천연 유래 성분을 95% 함유한 남성용 염색 제품이 새로 나왔습니다. 좀 더 편하고 쉬우면서도 건강하게 염색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내부 전경 (사진=신미선 기자)

Q. 직원 교육은 어떻게 이루어지는 것이 좋을까요?

“스파, 염색, 컬러, 트렌드 교육을 매달 서울에서 받고 있습니다. 아베다 제품에 관해 정확히 알 수 있는 교육 이외에도 자체 교육을 통해 실력을 끊임없이 향상시키고 있습니다. 또 직원 간의 분위기가 좋을수록 고객 서비스도 좋아지기 때문에 한 달에 한 번 시간을 내서 야외로 나가 친목을 도모하고 있습니다. 이밖에 직원들이 대구 지역 및 국제 규모의 미용 대회에 꾸준히 참가하도록 해서 실력 향상의 동기를 부여하는 계기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한 번씩 대회를 경험하고 나면 직원들의 실력이 몰라보게 좋아집니다.”

“마지막으로 클레임이 들어왔을 때 헤어디자이너는 고객의 목소리에 귀 기울여 최대한 소통하는 모습을 보여야 합니다. 만약 실수가 있다면 솔직하게 인정한 후 재방문 날짜를 바로 잡아 원상 복구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때 고객이 사후관리 내용을 잊지 않도록 안내문자를 보내는 것도 권합니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고객의 신뢰를 얻는 것임을 잊어서는 안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