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원하지 않는 방향으로 삶이 흘러갈 때 붙잡아야 하는 것들

인생은 언제나 순탄하지 않고, 내가 소원하는 방향으로 흘러가다가도 걸림돌을 만나거나, 예상치 못한 일로 크게 낙심을 하게 된다. 또한, 모든 기력을 잃어버릴 만큼의 배신을 맞기도한다.

이 모든 일은 결코 나이가 많다고 생기는 일들도 아니어도 여린 아이들에게도 느끼는 범위에 따라 생겨날 수 있는 일들이다.

우리는 낙심을 하거나 세상에 나 혼자만 있다는 외로움을 느낄 때, 정말 간절하고 애틋하게 지냈던 사람들에게 미움을 받거나 배신을 받을 때 어떻게 행동을 해야 하며, 어떤 마음을 가지고 앞을 나아가야 할지 갈피를 잡지 못할 때 나를 지탱해줄 무언가를 어떻게 찾아야 하는가.

많은 상담 전문가들은 자신에게서 위로를 찾아내는 방법을 알려준다.
모든 일에 가장 우선적인 일은 자신을 사랑하는 방법이다. 내가 나를 믿고 자신감을 찾아야 내 주변을 돌아볼 여유가 생기는 것이다. 아무리 주변에서 위로를 해주어도 나 자신에서부터 자신감, 자존감을 회복해야 주변 사람들의 위로를 제대로 받을 수 있다.

이미 힘들고 어려움 이 세상에서 삶을 이어가는 중에 누구나 힘든 상황에 부딪히면 자살을 생각하기도 한다. 사실 자살은 나쁘다는 것은 누구나 알고 있지만, 막상 그 상황이 오면 단지 그 상황에서 벗어나기만 급급해 자연스럽게 자살을 생각하게 된다. ‘죽으면 이 고통에서 벗어나게 될 거야’라는 극단적인 생각을 하게 마련이다.
하지만, 우리는 생각해야 한다. 세상은 결코 혼자 사는 것이 아닌 관계 속에 살아간다는 것을 말이다.

우리는 평소에 자신감과 자존감을 키우는 훈련을 해야 한다.
훈련은 절대 어렵지 않다. 아침에 일어나서 거울 속의 자신을 보면서 칭찬을 해주고, 일을 힘든 일을 마치고 자기 전에 자기 자신에게 사랑한다는 말과 고생했다는 말, 또 내일도 힘차게 살아가자고 응원하는 것이다.

자신의 주변 사람에게는 흔하게 해주는 말이지만 왜 자기 자신에게는 이런 말들을 하지 않는가.

자신을 사랑하는 훈련으로 자신감과 자존감을 높아 있으면 어떤 시련도, 이겨낼 힘이 생기고, 또한, 외로움으로 인해 사라져 버릴 듯한 자신을 붙잡을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