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세교정과 함께 몸 속 근육까지 단련시키다

장시간 앉아 있어야 하는 학생이나 컴퓨터를 장시간 하는 직장인들 중 디스크와 척추측만증으로 고생하는 사람들을 많이 볼 수 있다. 이들은 질환이 악화되는 것을 막고 더 나아가 좋아지기 위하여 자세교정과 치료에 관련된 운동에 많은 관심을 갖고 있다.

필라테스 인더시티는 기구필라테스를 전문으로 하는 필라테스 업체로 학생들과 직장인뿐만 아니라 출산 후 산후 조리하는 여성에게도 도움을 주고 있다. 박지연 부원장은 “몇 년 전만 해도 필라테스는 생소한 이름을 가진 운동이었습니다. 지금은 대중적으로 이름이 알려져 있기 때문에 비교적 쉽게 접근이 가능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더 많은 사람이 필라테스의 효능과 효과를 느끼고 자세 교정에 활용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라고 말했다.

▲필라테스 인더시티 박지연 부원장 (사진=김다혜 기자)

▲ 필라테스는 어떤 사람이 하면 특히 많은 효과를 볼 수 있나요?

허리디스크와 척추 측만증을 가진 사람에게 특히 좋습니다. 앉아 있을 때 자세가 구부정하거나 어깨가 굽어지는 사람은 자세를 교정할 수 있죠. 출산 후 골반을 비롯해 뼈가 많이 틀어지거나 늘어나 있는 여성에게는 본래 자기의 몸으로 더 빨리 돌아갈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자궁과 골반, 생식기 쪽의 근육을 사용하게 만들어서 혈액순환이 잘 될 수 있도록 해줍니다. 특히 출산 후 육아를 하면서 필라테스를 병행하면 더 좋습니다. 여성마다 개인차가 있지만 월경 증후군에도 완화되는 효과도 볼 수 있습니다.

필라테스는 자세교정과 함께 몸 속 근육을 단련시켜주는 운동입니다. 그래서 성장기 어린이에게도 키 키는 데에 많은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또한 팔자걸음 교정에도 좋으며 동시에 여성의 다리라인도 예쁘게 잡아줄 수 있습니다. 스프링이 달려있는 기구는 그 강도를 조절할 수 있기 때문에 초보자나 노인들도 충분히 할 수 있는 운동입니다.

 

▲ 필라테스를 할 때 주의 할 점이 있다면 알려주세요.

나의 잘못된 생활습관을 고집하는 경우를 많이 볼 수 있는데 나쁜 습관을 알면서도 고치지 못할 때에는 마음을 강하게 먹어야 합니다. 만약 오랜 시간 운동을 해도 효과를 못 보고 있다면 나의 생활습관을 돌이켜보아야 하는 것이죠. 꼭 한 번 체크해보시길 바랍니다.

호흡만 잘해도 배의 근육을 단련시켜 줄 수 있으며 그렇게 천천히 눈에 띄는 변화가 생길 것입니다. 호흡을 할 때에는 배로 하는 것이 제일 중요하며 바른 자세를 유지하도록 해야 합니다.

▲ 앞으로 이 분야에서 이루고자 하는 부분이 있다면?

필라테스의 보급화와 대중화에 앞장서고 싶습니다. 아직도 필라테스에 대해 잘 모르는 사람이 많습니다. 그런 사람들에게 이 운동이 어떤 효과가 있는지 어떤 사람이 하면 좋은지 많이 알려주고 싶어요. 지방이나 외곽지역에도 널리 퍼져서 많은 사람들이 이 운동을 하며 효과를 볼 수 있기를 바랍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