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양한 장어요리 전문점, 셀프 장어세상

그 옛날 CF에서 떡볶이 비법을 묻자 며느리도 모른다며 손사래를 치던 할머니처럼 셀프 장어세상 FC 김동문 대표 역시 “요식업에 특별한 것은 없습니다. 그저 정직하게 손님들에게 맛있는 음식을 드릴 뿐입니다”라고 자신만의 비법을 설명했다. 고향 고창의 특산물인 장어를 많은 사람들이 맛보았으면 하는 마음을 가지고 관산동 맛집으로 거듭나고 있는 셀프 장어세상. 그가 소개하는 장어요리의 다양함과 풍미를 엿들었다.

▲ 셀프 장어세상에서 선보이는 요리의 특징이나 재료의 차별성이 있다면 무엇입니까?

기존에 존재하는 장어요리집은 민물장어면 민물장어, 꼼장어면 꼼장어 이렇게 한 가지만 선보이는 곳이 대부분입니다. 하지만 셀프 장어세상은 민물장어, 왕꼼장어, 바다장어는 물론 희귀하다는 칠성장어까지 취급하여 다양한 종류의 장어를 맛볼 수 있는 장어요리 전문점이라는 차별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서해변에서 잡은 토종치어로 기른 장어이기 때문에 다른 장어보다 훨씬 맛이 좋고 잡내가 없습니다.

또한 셀프이기 때문에 값비싼 장어를 보다 저렴한 가격에 맛볼 수 있다는 점도 우리의 강점입니다. 함께 나오는 밑반찬인 샐러드, 겉절이, 묵은지쌈에도 심혈을 기울였습니다. 장어와 함께 먹으면 좋은 샐러드는 고급 양식점에서 즐길 수 있는 퀄리티로 채소의 신선함이 장어의 풍미를 더해줍니다. 장어구이 외에도 저렴한 가격에 선보이고 있는 장어탕은 전라도 지방의 특색을 살려, 장어고기를 듬뿍 넣어드려 손님들에게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 30년 동안 요식업 분야에 종사하시면서 장어라는 메뉴를 택하신 이유가 있다면 무엇입니까?

좋은 것은 나누어야 배가 된다는 말이 있듯이 제가 느끼고 자란 고향의 맛을 보다 많은 사람들에게 알려주고 싶었습니다. 장어가 특산물인 고창 선운사 풍천천 인근이 고향인 저는 누구보다도 장어가 좋다는 것을 잘 압니다. 많은 분들이 스테미너 음식으로 알고 있어 유명한 장어이지만 보통 알고 있는 민물장어 외에도 왕꼼장어, 바다장어, 칠성장어 등 사람들이 잘 모르는 다양한 장어를 소개하고 싶은 욕심이 컸습니다. 또한 많은 사람들이 비싼 음식으로 알고 있는 장어구이를 저렴한 가격에 잡냄새 없이 담백한 맛이 일품인 토종장어를 고객들에게 제공하고, 그들이 맛있었다며 감사한 마음을 전해올 때 보람을 느껴 이 일을 시작하길 잘했다고 느낍니다.

▲ 장어구이전문점을 운영하시면서 중요하게 생각하시는 대표님만의 철학이 있다면 무엇입니까?

음식은 항상 정직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요식업은 장사 중에서도 의식주에서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는 ‘먹는 장사’이기 때문에 다른 것이 아닌 정직하게 맛으로 승부해야 합니다. 30년 동안 하면서 어려움도 겪었지만 저에게 하나의 깨달음처럼 남은 것이 바로 정직입니다. 좋은 음식을 저렴한 가격에 제공하다보면 손님들도 그 정직의 맛을 알아줍니다. 애써 맛집이라고 알리지 않아도 진정한 맛을 선보이면 그 맛을 알아주니, 요식업을 하는 사람에게는 그것만큼 행복한 것이 없을 것입니다. 세상에는 공짜가 없듯이 요식업 창업을 생각하는 분들이라면 열심히 하면 답을 얻을 수 있다, 고생 끝에 낙이 온다는 자세를 가지고 정직하게 음식을 만들어야 합니다.

▲ 앞으로 셀프 장어세상과 함께 대표님께서 꿈꾸시는 계획이 있다면 무엇입니까?

10월부터 본격적으로 프랜차이즈 사업을 진행하려고 합니다. 이미 이곳 관산동 본점 외에도 서울과 파주 등에 몇 개점을 오픈해 운영하고 있는데 성업 중이어서 성공에 대한 희망이 있어 자신감이 가득 차 있습니다. 그 희망을 가지고 열심히 정직한 자세로 노력하는 것이 제가 가져야 할 목표가 아닐까 합니다. 크게 확장하는 것보다 담백한 장어의 맛을 차근차근 알려나가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장어 숯불구이 프랜차이즈 외에도 인기가 있는 통장어탕만 전문적으로 운영하는 밥집 소자본 프랜차이즈도 계획 중입니다.

▲ 장어요리에 대해 사람들은 기력이 떨어졌을 때 먹는 고가의 스테미너 음식이라고 알고 있는데 이런 사람들에게 장어 전문가로서 전하고 싶은 말은 무엇입니까?

알려진 것처럼 장어가 고담백의 스테미너 음식인 것은 사실입니다. 하지만 얼마든지 저렴한 가격에 좋은 장어를 맛볼 수 있는 장어세상과 같은 곳이 있다는 사실도 알아주셨으면 합니다. 셀프 장어세상은 숯불 직화구이 장어 전문점으로 가든 형태로 운영하고 있으며, 대형주차장 시설도 완비하고 있어 가족 단위의 손님부터 단체 손님이 오셔서 다양한 행사를 진행할 수 있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