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나코칭센터, 영성코칭으로 찾는 내가 모르던 ‘진짜 나’

기존에는 주로 종교에서 영성코칭을 다뤘다. 그러나 최근에는 영성이 종교에서 다루는 신비적인 영역에서 벗어나 인재개발 분야(HRD)에도 적극 활용되고 있다.

미래학자 패트리셔 에버딘이 2006년도에 출간한 <메가트렌드 2010>을 비롯해 많은 미래 전문가들이 이를 예견해왔고 현실에서 영성코칭이 차지하는 부분이 점차 늘어나고 있는 것이다.

최근 국가 차원에서도 융합과 창조가 이슈가 되고 있는데, 영성이야말로 창조의 샘이며 융합의 장이라 할 수 있다. 이렇게 보면 영성이 모든 분야에서 절대적인 경쟁력으로 자리를 잡게 될 것 같기도 하다.

▲참나코칭센터 김한수 대표

▲ 참나코칭센터의 소개를 부탁드립니다.

‘참나코칭센터’는 인간 내면의 ‘진짜 나(Real-Self)’를 발견하고, 이를 생활 속에 실현하는 사람들의 모임인  ‘참나실현회’에서 설립한 회사입니다. 조직문화컨설팅과 기업 및 단체 교육을 통해 인간의 의식개발(HSD: Human Spirit Development)을 담당해온 참나코칭센터는 개인 또는 그룹 코칭으로 인간의 의식성장을 돕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참나코칭센터를 찾는 코치이(coachee 코칭을 주기적으로 받는 내담자)는 영성코칭의 근본 통찰과 지혜를 배웁니다. 그리고 이 과정을 통해 자신의 진실한 모습을 깨달을 수 있습니다. 그래서 궁극적으로 생활에서 발생하는 여러 가지 문제들을 지혜롭게 해결할 수 있게 됩니다. 우리 모두에게는 무한한 능력이 내재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코치는 코치이에게 일어나는 부정적 생각이나 잘못된 습관의 정체를 섬세하게 파악합니다. 깊은 통찰을 바탕으로 다양한 코칭기법을 활용해 스스로 기존 제한된 틀을 벗어날 수 있도록 돕는 것입니다.

이를 통해 코치이는 자신감을 갖게 되고 충만한 행복을 느낄 수 있습니다. 그 결과 개인은 건강하고 조화로우며 즐거운 삶을 영위하게 됩니다. 그리고 자신이 하는 업무에서는 기존 패러다임을 뛰어넘는 혁신적인 성과를 낼 수 있게 될 것입니다.

▲ 영성코칭이 무엇인가요?

영성코칭은 인간의 본질이라고 할 수 있는 영성을 개발하여 개인의 삶과 조직의 성과에 활용할 수 있도록 돕는 코칭방법입니다. 미국에서는 이미10여년 전부터 영성이 기업의 경쟁력임을 강조해왔으며, 스티브 잡스는 유명한 명상과 영성수행을 통해 혁신적인 생각들을 만들어 냈습니다.

대한민국에서도 영성의 힘이 개인과 기업, 국가 운영에 발휘되어 사랑과 신뢰를 바탕으로 탁월한 성과를 내고, 국민 개개인이 진정한 행복을 누리는 높은 의식수준의 선진국가가 되었으면 합니다.

▲ 영성교육이 어떤 효과가 있는 건가요?

근래에 인성교육진흥법안이 통과되면서 인성교육이 국가적 이슈가 되었습니다. 윤리와 도덕적 가치를 중요하게 여기는 교육이 현대사회에서 필요한 것임은 분명합니다.

하지만 교육을 받았음에도 이를 금방 잊어버리거나 기억하더라도 생활에서 발휘되지 않는 경우가 허다합니다. 이에 영성교육은 의식의 체계에 대해 다뤄 인성교육으로도 변화되지 않는 행동의 근본을 개혁하는 힘을 제공합니다.

학교와 기업, 공공기관에 이 영성교육이 보급되면 개인에게 내재된 즐거움을 만나게 되므로 개인과 가정이 행복해질 뿐만 아니라 생각이 유연하고 자유로워져 경계를 뛰어넘는 창의를 발현할 수 있습니다. 개인과 가정뿐만 나이라 기업과 공공기관 등 조직의 목표가 혁신적으로 실현돼 국가경쟁력으로도 이어질 것입니다.

▲참나코칭센터의 직원들

▲ 대표님의 향후 계획이 궁금합니다.

참나코칭센터에서는 최근 늘어나는 수요에 대응하기 위해 기존 개인 및 그룹코칭 이외에도 참코치 양성, 스피리추얼 컨설턴트 양성과정을 집중적으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책 집필도 마무리 단계에 있어 올해 하반기에는 영성코칭의 의미, 원리, 효과, 방법을 다룬 도서를 출판할 계획입니다.

코칭센터의 대문은 넓히고 문턱은 낮춰 더욱 다양한 분들이 영성코칭을 접하고 진정한 행복을 발견하는데 도움이 되고자 합니다. 이런 취지에서 올 봄부터는 한국 내 거주하는 외국인들을 대상으로 한 영성모임인 ‘영성클럽’도 운영하기로 했습니다. 또한 회사 주변의 직장인들과 점심식사를 하며 스트레스 없이 생활하는 방법을 나누는 ‘힐링 런치’를 정기적으로 열 예정입니다.

하반기에는 참나코칭센터의 형제회사인 스피릿 컨설팅㈜ 10주년 기념 컨퍼런스에 맞추어 ‘CEO를 위한 영성리더십 프로그램’을 런칭할 계획입니다. 그리고 올해 초부터 생활 속에서 영적 성장을 이루는 이야기를 담은 인터넷 라디오 ‘도담도담’을 주 1회 제작하고 있는데, 청취자들의 호응이 높아 앞으로도 계속 이어나갈 계획입니다. 그리고 저희 회사의 코칭과 강연내용을 담은 코칭센터 자체 온라인 교육 과정이 개설될 것입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