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아교정시 계획과 함께 꼼꼼한 결정 과정이 중요

연산동w치과 밝은미소교정센터 전경 (사진=이재복 기자)

최근 치아교정은 삐뚤어진 치아를 가지런하게 하고 저작기능 (음식물을 씹는 기능) 향상, 얼굴모양 및 발음을 개선해주는 효과 등 다양한 장점으로 남녀노소 할 것 없이 청소년뿐만 아니라 30-50대 다양한 연령층의 성인들에게까지 폭 넓은 인기를 얻고 있다.

대다수의 환자들이 치아교정이라 하면 오랜 교정기간과 교정 시 통증을 걱정하여 이에 부담을 느끼는 이들이 많았다. 하지만 최근에는 기능과 심미성이 높고 치료기간이 빠른 똑딱이 교정 즉, 클리피씨 교정이 인기를 얻고 있다.

가장 일반적인 메탈교정의 경우 철사로 교정장치를 묶는 치료과정을 거치게 되어 장치와 철사간의 마찰력이 발생하여 교정초기에 큰 통증을 호소하는 경우가 많고 교정기간 장시간 소요된다.

하지만 클리피씨 교정은 자가결찰브라켓을 이용한 치아교정으로 철사를 이용하여 교정장치를 묶지 않아 교정 초기에는 통증과 마찰력도 적은편이다. 장기적으로 거쳐야 하는 와이어 교체 시에도 고무링이나 철사를 묶고 푸는 과정이 없어 거의 통증이 미비하고 장치에 달려있는 클립의 크기가 작고 똑딱이 형태로 열고 닫을 수 있기 때문에 구강 위생관리도 이전보다 훨씬 수월하다.

또한 치아의 이동속도가 빨라 교정기간을 단축할 수 있다고 치아와 흡사한 세라믹 재질의 브라켓을 이용하여 심미적으로 효과적인 큰 장점을 가지고 있어 바쁜 직장인이나 학업으로 인해 치과에 자주 내원하지 못하는 학생들에게 효과적이다.

기존의 메탈 교정장치에 비하면 장치의 크기가 작아 음식물이 끼는 일이 줄어 구강관리가 편해 충치 발생률을 낮출 수 있고 교정장치를 잇는 철사가 없어 입안에 철사에 찔려 상처 당하는 사고도 감소했다.

하지만 교정장치를 장착 후 치아를 제대로 닦지 않거나 관리가 이루어지지 않으면 치아표현이 탈회 될 수 있어 충치 및 잇몸에 염증이 나타나 치료를 필요할 수 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너무 딱딱하거나 질긴 음식, 끈적거리는 음식은 피하고 병원과의 내원약속을 잘 지켜 치아가 얼마나 이동이 되었는지, 앞으로의 계획을 가지고 교정을 하게 되는지 꼼꼼하게 결정하는 과정이 필요하다.

이에 환자마다 치아상태가 상이하므로 무조건적인 선택보다는 개인에게 적합한 정밀진단과 함께 꼼꼼하게 분석하여 체계적인 치료하에 진행하는 것이 좋다.

(도움말 : 부산 W치과의 김창훈 대표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