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버린월렛, 차세대 신원 인증 기술 ‘Pairwise Trust’ 개발

[이뉴스코리아 정재경 기자] 신원 인증 기반 블록체인 메인넷 개발 회사이자 CBDC(중앙은행 디지털 화폐) 발행 플랫폼을 개발하는 소버린월렛이 메인넷 버전 6 업그레이드와 함께 차세대 신원 인증 기술 ‘Pairwise Trust(페어와이즈 트러스트)’ 기술 개발에 성공했다고 15일 밝혔다.

소버린월렛은 2019년부터 미국 서던캘리포니아대학(USC)과 협력해 세계 중앙은행들이 실시간으로 디지털 화폐를 발행·유통할 수 있는 메타무이 블록체인(MetaMUI Blockchain)을 개발하고 있는 회사다. 4세대 블록체인으로 주목받는 메타무이는 현재 3세대 블록체인인 테조스, 폴카닷, 코스모스 등이 구현하고 있는 △업그레이드 가능한 블록체인 △다중 원장 운용 △원장 간 상호 통신 및 아토믹 스왑 등의 기능 구현 외에도 신원 인증을 통한 자산 소유권 증명 및 소유권 이전이 가능한 블록체인으로 알려진다.

이번에 소버린월렛이 개발에 성공한 Pairwise Trust의 기본 개념은 분산 아이디(DID) 글로벌 기술 표준을 제시한 것으로 유명한 캐나다 분산 아이디 기술 제공 업체 에버님(Evernym)의 최고 신뢰 책임자 드러먼드 리드(Drummond Reed) 외에 여러 개발자가 제시한 개념이다. 양방향 암호화 바인딩(Two-way Cryptographic Binding) 기술로 사용자와 페이스북, 구글과 같은 웹 서비스 제공자 간 신원을 인증·검증하는 방식이다. 그동안 설계상 문제와 기술적 한계로 꿈의 기술로 여겨졌던 Pairwise Trust 기술이 블록체인 전문 개발 기업 소버린월렛에 의해 실현된 것이다.

그간 사용자는 웹사이트 이용을 위해 개인 정보를 입력하고, 아이디·비밀번호를 등록해 사용해왔다. 또 웹사이트 접속 시 사용자는 아이디, 비밀번호를 입력해서 접속할 뿐 해당 웹사이트의 진위를 검증할 수 없었다. 소버린월렛이 개발한 Pairwise Trust 기술을 이용하면 서비스 이용을 위해 사이트마다 가입할 필요 없이 MetaMUI SSID 앱을 통해 통합된 하나의 아이디로 로그인할 수 있다. 웹사이트-사용자 간 양방향 신뢰 검증을 통해 서로의 신원을 확인하므로 잘못된 주소 접속에 따른 피싱 피해를 원천적으로 막을 수 있다.

또 Pairwise Trust는 기존 중앙화 서명 방식이 아닌 DPKI(탈중앙화 공개키 인프라)로 서명·검증이 이뤄져 개인 정보 제공·노출 없이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통합된 아이디는 DID 형태로서, 사용자는 이를 통해 디지털 공증, 디지털 신원 인증, 디지털 증명서 발급이 가능할 뿐 아니라 메타무이 블록체인에서 발행되는 디지털 화폐, 디지털 자산의 송·수신 및 결제까지 가능하다.

이 밖에도 메타무이 사용자들은 메타무이 블록체인 익스플로러에 접속한 뒤 Pairwise Trust를 이용, 개인 거래 기록 및 잔고 확인이 가능하다. 비트코인, 이더리움 포함한 대다수 퍼블릭 블록체인은 모든 거래 내역이 익스플로러에 공개되는 반면, 메타무이 블록체인은 사용자 본인만 자신의 거래 기록을 열람할 수 있게 해 개인 정보 유출을 막고 안전한 거래를 보장한다.

올 1월 영연방 자치 국가 가운데 하나인 호주 북동부 이딘지(Yidindji) 정부와 메타무이 블록체인 기반의 전자 정부 시스템과 CBDC 상용화를 진행한 소버린월렛은 이곳에서 Pairwise Trust 시범 운영에 성공했다. 소버린월렛이 제공한 앱을 통해 이딘지 정부는 정부 내 관공 시설·병원·상점 등을 공개 DID를 등록하고 사용자는 앱 내에 등록된 공개 DID를 검색, 사이트에 접속함으로써 안전하고 간편한 서비스 이용을 가능하게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