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G 기반 실외 자율주행로봇 실증 나선 LG 유플러스, “정유업계 순찰 시행”

실증에 성공한 5G 자율주행로봇, (사진제공=LG 유플러스)

[이뉴스코리아 이정민 기자] LG 유플러스가 18일, 자율주행 로봇 전문 업체 언맨드솔루션과 현대오일뱅크 충청남도 서산 공장에서 5G망을 활용해 실외 자율주행로봇을 실증했다고 밝혔다.

이 날 실증에서 5G 자율주행로봇은 사람의 개입 없이 공장 부지를 자율주행하며 주요 실비를 점검하는 등의 시연을 보였다. 원격조작 없이 자율주행으로 목적지까지 이동에 성공했으며, 주행 시 차선과 장애물을 인식하고 열화상 카메라 기반 설비 온도 모니터링과 실시간 원격관제도 가능한 모습이었다.

이번 실증에 나선 5G 자율주행로봇은 LG 유플러스의 5G 통신과 실시간 고정밀 측위 기술을 언맨드솔루션의 자율주행로봇에 접목해 이루어졌다. 해당 기술은 이번 시연을 통해 cm 단위의 정교한 주행까지 가능함을 확인시켰다.

정교한 주행을 가능하게 하는 고정밀 측위 기술은 최대 30m의 오차가 발생하는 GPS의 오차를 기준국 기반으로 보정해 더욱 정확한 위치를 확보하는 기술이다. 해당 기술을 5G 통신으로 전달받은 로봇은 지연없이 보정 정보를 전달받아 목표 구역을 순찰할 수 있다.

이번 시연에서 눈여겨 볼 점은 로봇의 보다 정밀한 운행을 위해 카메라를 탑재한 점이다. 인공지능의 눈이 되는 카메라는 정확한 차선 인식과 장애물 감지에 도움을 준다. 실제로 이번 시연에서 자율주행 도준 차선을 정확하게 감지해 이탈하지 않는 모습을 보였다.

LG 유플러스는 지능형 영상분석 솔루션과 유해가스 감지 IoT 센서를 탑재하는 등 현대오일뱅크와 같은 정유사 특화 기능을 더 강화할 예정이라고 한다. 추가적으로 공장 내 다른 일반 차들과 함께 운행하는 자율주행기술 고도화 역시 지속할 계획이다.

LG유플러스 서재용 상무는 “고온 시설이 다수 존재해 안전을 최우선으로 하는 정유업계에서 24시간 순찰 가능한 자율주행 로봇이 핵심 설비로 자리매김할 것.”이라며, “연내 실증을 마무리하고 내년부터 본격 상용화에 나설 계획이다.”라고 말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