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재 양성 등 정부 주도 4차 산업혁명, 추진력 충분할까?

[이뉴스코리아 심건호 기자] 지난 10월 28일 코엑스에서 열린 데뷰 2019 행사에서 문재인 대통령은 기조연설을 통해 “정부는 올해 안으로 완전히 새로운 AI에 대한 기본 구상을 바탕으로 ‘AI 국가전략‘을 제시할 것”이라고 밝혔다.

4차 산업혁명에 대한 정부의 관심과 의지를 보였으며, 교육부에서도 제1차 사람투자·인재양성 협의회 겸 제15차 사회관계장관회의를 개최하며 이에 따른 인재양성 청사진을 그렸다. 지난 11일 개최된 회의에서는 10년간 8만 여명의 첨단 분야 인재 양성 등의 구체적 내용이 논의 됐다.

회의 안건으로는 사람투자 10대 과제 추진 현황 및 미래 사회 첨단분야 인재 등 양성 방향 등이 논의 됐으며,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과 함께 산업부와 중기부장관, 일자리 수석 등이 참석해 안건을 논의했다.

미래사회 수요대응 인재양성 방향에 대해서는 사람 한 명 한 명을 혁신 성장의 동력으로 육성하기 위해 첨단 분야 인재 양성, 교원 양성 체제 개편, 의료 인력 지원 확대 등 새로운 인재양성 정책 추진에 대한 계획이 언급됐다.

이어 대학교 첨단학과 신·증설을 통해 2021학년도부터 미래 첨단분야 학생 정원 8천명 추가 증원으로 10년 간 8만 명 양성에 대한 계획이 언급됐다. 구체적인 추진을 위해 관련 법령 개정과 대학학생정원 조정계획 등 구체적인 사항도 논의 됐으며, 사람투자 10대 과제 추진상황을 점검했다.

정부의 이러한 움직임에 따라 대학들도 첨단학과 신설 및 증설을 꾀하고 있다. AI대학원을 유치하기 위해 각축을 벌였으며, 지난 3월 카이스트와 고려대, 성균관대가 AI대학원에 선정된 데 이어 9월 GIST와 포스텍도 추가 선정됐다.

초등학교와 중학교, 고등학교를 비롯한 직업학교에서도 드론 교육과 AR, VR 체험 등 4차 산업혁명 인재양성을 위한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과 교육 프로그램을 전개하고 있다. 경복 초등학교에서는 메이커교육을 진행하고 있으며, 영양고등학교에서는 3D프린터 및 드론 특강으로 이공계와 관련한 진로를 소개하는 시간을 갖는 등 미래 인재양성을 위한 움직임이 펼쳐지고 있다.

하지만 계속해서 정부의 규제와 늦장 대응에 대한 지적은 이어지고 있다. 규제 샌드박스 시행에도 불구하고 선진국에 비해 규제완화가 부족하다는 목소리와 2020년도 예산 증액안 등을 발표함에도 불구하고 예산부족과 정부 부처간의 협력적이지 못한 모습 등이다.

한국소프트웨어융합전문교육원 이덕윤 이사장(사진=이정민기자)

지난 10월 30일 경기창조경제혁신센터에서 ㈜대한미디어그룹 이뉴스코리아 주최로 열린 4차 산업혁명 토크콘서트에서 이덕윤 한국소프트웨어융합전문교육원 이사장은 “중국은 드론에 17조를 투자해 세계 시장을 장악했다. 드론은 이미 단순 촬영뿐 아니라 모든 산업에 걸쳐 활용되고 있다.”며, “영국의 경우, 현재 3D 프린팅 기술을 통해 우주인 장기 테스트를 하는 단계까지 발전했다. 이미 우리나라가 따라잡기는 역부족이다. 그렇기 때문에, 드론과 블록체인을 융합한다거나 드론과 코딩을 융합하는 등, 각각의 요소를 융합해 새롭게 발전할 수 있는 방향을 설정해야 한다. 각각의 산업이 따로 노는 현재의 상황이 지속된다면, 발전은 계속 더딜 수밖에 없다. 정부 산업 간의 새로운 네트워킹을 위해 노력해야 한다.”라고 말했다.

이공계 분야 지원 확대에 따른 문과와 예체능 등에 대한 교육 불균형과 양극화 등도 계속 해서 지적되고 있기에 정부의 대응책 마련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또한 예산집행 및 제도개선과 관련해서도 산업 및 민간과의 소통이 더욱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