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차 산업혁명시대 발맞춰 성장할 기업가정신 알린다…’세계기업가정신 주간행사’ 개최

[이뉴스코리아 최지현 기자] 기업가 정신이 국가의 미래를 만들고, 경제성장의 주요한 요소가 된다.

기업가정신이란 기업의 본질인 이윤 추구와 사회적 책임의 수행을 위해 기업가가 마땅히 갖추어야 할 자세나 정신을 뜻한다. 4차 산업혁명 시대가 도래하면서 사회는 단순 이윤 추구를 넘어 기술 트렌드를 읽고 인재양성과 공정한 경쟁 등 다양한 책임의식을 겸비한 기업가를 요구하고 있다.

중소벤처기업부(장관 박영선)는 이에 발맞춰 ‘새로운 시대정신, 기업가정신’을 주제로 기업가정신 연구 및 교육 현황을 한눈에 볼 수 있는 ‘세계기업가정신 주간행사(GEW KOREA 2019)’가 12일 서울 드래곤시티호텔에서 열린다고 밝혔다.

올해로 6번째를 맞는 세계 기업가정신 주간행사(GEW, Global Entrepreneurship Week)는 매년 11월 셋째주 전세계 170여개국이 동시에 개최하는 기업가정신 확산·교류행사다.

이번 ‘세계 기업가정신 주간행사(GEW KOREA 2019)’에서는 개막식, 정책포럼, 기술트렌드 세미나, 기업가정신 교육 우수사례 발표회, 여성 기업가정신 콘퍼런스 및 기업가정신 콘텐츠 수상작 전시회 등 다채로운 프로그램으로 채워졌다.

개막식 이후 열린 정책포럼에서는 칼 슈람*(美 시라큐스대 교수)의 ‘기업가정신은 어떻게 미래사회를 구축하는가?(How Entrepreneurship Is Shaping The Future of the World)’ 기조강연에 이어 3건의 사례발표** 및 스타트업의 지속가능한 성장에 대한 패널 토론이 이뤄졌다.

이번 행사의 기조강연 요지는 “기업가정신이 국가의 미래를 만들고, 경제성장의 주요한 요소라는 것에 대해 공감대가 형성되어 있으나, 어떻게 기업가정신을 효과적으로 고취 시킬 수 있는지에 대해서는 잘 모르고 있다”며, “정부는 기업가정신 및 창업 인프라 확대·생태계 육성에 그치지 말고 청년의 기업가적 역량과 위험을 기꺼이 감수하려는 의지까지 개발하는 것을 염두에 두어야 한다”고 전했다.

4차 산업혁명 관련 기술에 관심있는 창업가와 일반인을 대상으로 ‘창업멘토가 보는 4차 산업혁명 기술트렌드 세미나’도 열린다. 이 행사는 멘토링 센터의 기술분과 연구회 공개 세미나로 4차산업혁명 관련 기술분야인 소셜미디어/서비스 플랫폼, 인공지능, 게임/실감형 콘텐츠 등의 전문가들이 연구내용을 발표하고 토론을 진행한다.

먼저 SW&HW 기술융합, AI클라우드 전문가 변수룡 멘토는 인공지능 기술의 성장 및 도전과제로 스타트를 끊는다. 이어 소셜벤처 플랫폼 전문가 에듀테크 박정용 멘토의 소셜미디어/서비스플랫폼 생태계 이해 및 가치 분석발표가 진행된다. 마지막으로 게임/실감형 콘텐츠의 현재와 미래라는 주제로 기술사업화전문가 이정하 멘토가 발표를 한 뒤 패널토론이 이어진다.

중소벤처기업부 차정훈 창업벤처정책실장은 “세계 기업가정신 주간행사를 통해 기업가정신 전문가와 현장 담당자들 간에 좋은 만남과 교류의 장으로 발전하고 있다”며, “4차 산업혁명 및 저출산·고령화 시대를 맞아 우리나라의 미래를 이끌 정신적 성장 엔진인 기업가정신에 대한 국민과 기업의 관심이 더 커지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여성기업가를 위한 콘퍼런스도 준비되어 있다. 여성기업가정신 콘퍼런스에서는 레오나 몬트제(Reitly 대표)의 ‘영국의 여성 창업 생태계 현황 및 사례’ 발표와 플러스코프 김인지 대표의 ‘한국 여성스타트업의 글로벌 진출 사례’ 발표 등을 통해 여성기업가의 역할에 대한 국내·외 사례를 공유하는 등 유익한 시간을 가질 예정이다.

기업가정신 함양 및 확산을 위한 모색의 일환으로 기업가정신 교육 우수사례 발표회와 콘텐츠 수상작 전시회도 함께 열렸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