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격형 아닌 선도형으로…文대통령 “인공지능 정부 되겠다”

데뷰컨퍼런스에서 기조연설중인 문재인 대통령(사진출처=청와대)

[이뉴스코리아 최지현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28일 서울 코엑스에서 열린 ‘데뷰(Deview·Developer’s View) 2019’ 콘퍼런스에서 인공지능(AI) 분야를 새로운 국가 차원의 전략산업으로 키워내겠다는 뜻을 밝혔다.

이 콘퍼런스는 네이버가 2008년부터 주최해 온 국내 최대 규모의 소프트웨어·AI 분야 연례 콘퍼런스로, 국내 기술 스타트업 기업인들의 데뷔 무대이자 교류의 장으로 활용되고 있다고 청와대는 전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청년 기업인, 개발자, 학생 등 1천200여명 앞에서 ‘IT강국을 넘어 AI 강국으로’라는 메시지를 담아 기조연설을 했다.

문 대통령은 연설에서 “인공지능 정부가 되겠다”며 “정부는 올해 안에 ICT·제조업 기술, 축척된 데이터 등에 기반해 AI분야를 전폭지원하는 내용을 담은 ‘인공지능 국가전략’을 발표할 것”이라고 소개했다.

한국 경제의 체질을 추격형이 아닌 선도형으로 바꿔내야 한다는 인식 아래 4차 산업혁명을 선도할 분야로 AI를 지목하고 여기에 정책 역량을 집중해 전략산업으로 키워내겠다는 것이 문 대통령의 구상이다.

문 대통령은 이미 시스템반도체·미래차·바이오헬스 등 3대 신(新) 산업을 중점 육성하겠다는 방침을 밝힌 바 있다. 이런 세부적 전략들을 뒷받침하기 위해서라도 AI를 바탕으로 한 경제체제로의 대전환이 필요하다는 것이 문 대통령의 판단인 셈이다.

또한 문 대통령은 이번 행사에서 국내 인공지능 산업을 성공적으로 이끄는 기업들의 사례발표를 들었다.

이 자리에서 네이버랩스 석상옥 대표는 로봇을 활용한 AI 기술개발, 데이터 중요성과 개방전략, 글로벌연구 벨트 조성계획을 밝혔다. 이어 국내 인공지능 벤처기업의 성공사례로 수아랩 송기영 대표, 퓨리오사AI 백준호 대표 등의 발표가 진행됐다.

청와대 측은 “문 대통령은 앞으로도 경제활력 회복과 신산업 육성을 위해 지속적으로 현장 소통 행보를 이어갈 것”이라고 밝혔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