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아지 말고 로봇 키우기? 가정에 등장한 반려로봇 5

[이뉴스코리아 손은경 기자] 반려로봇이 강아지, 고양이처럼 가족이 될 수 있을까? 로봇 기술이 발달하면서 진짜 강아지와 비슷한 행동을 보이고 인간의 지능 수준과 비슷한 반려로봇이 속속 개발되고 있다.

대표적인 반려로봇은 소니의 강아지로봇 아이보(Aibo)다. 아이보는 지난 1999년 출시 이래로 총 100만대가 판매된 전 세계적인 반려봇으로 최근에는 인공지능(AI), 빅데이터 등의 발전과 함께 한층 똑똑해진 모습으로 돌아왔다. 아이보는 터치 센서와 모션 감지기로 주인이 쓰다듬는 것을 감지하며 인공지능 기술을 기반으로 주인과의 유대감을 형성할 수 있다.

아이보만큼이나 영리한 반려로봇을 제품화해서 시중에 판매하는 기업이 늘고 있다. 반려동물만큼 매력적이면서 똑똑한 반려로봇 5가지를 꼽아 소개한다.

국내 로봇 스타트업 서큘러스가 개발한 개인용 지능형 로봇인 파이보(Pibo) (사진출처=서큘러스)

▲ 파이보(Pibo)

개인용 지능형 로봇인 파이보(Pibo)는 국내 최초의 반려로봇이다. 국내 로봇 스타트업 서큘러스가 개발한 이 로봇은 1인가구를 위한 가정용 로봇으로 사용자의 얼굴을 인식하고, 음성으로 사용자와 대화할 수 있다. 키 35cm에 무게는 1.6kg으로 두 발로 직립보행할 수 있다.

아스트로 로봇 (사진출처=Florida Atlantic University’s Machine Perception and Cognitive Robotics Laboratory)

▲ 아스트로(Astro)

플로리다 애틀랜틱 대학교(FAU) 인지로봇연구소의 연구진이 개발한 인공지능(AI) 사족보행로봇 ‘아스트로(Astro)’는 도베르만 핀셔(Doberman Pinscher)를 꼭 닮은 똑똑한 강아지 로봇이다. 고성능 GPU 기반의 인공지능 컴퓨터 프로세서인 NVIDIA Jetson TX2에 의해 구동되는 레이저 이미징 모듈, 온보드 카메라, 방향성 마이크로폰이 탑재돼 있어 사용자의 간단한 명령에 반응할 수 있다. 또 아스트로는 인공지능, 딥러닝 기술을 토대로 스스로 생각할 수 있는 컴퓨터 뇌가 내장돼 있다.

미국 로봇 스타트업 톰봇 로보틱스(Tombot Robotics)가 개발한 ‘톰봇’ (사진출처=톰봇 로보틱스)

▲ 톰봇(Tombot)

미국 로봇 스타트업 톰봇 로보틱스(Tombot Robotics)가 개발한 ‘톰봇’은 골든 리트리버를 똑 닮은 강아지 로봇이다. 이 로봇은 실제 강아지처럼 꼬리를 흔들고 짖으며 쓰다듬으면 반응한다. 톰봇 로보틱스는 이 로봇을 치매 환자들이나 노인들의 정서적 결핍을 해소해주기 위해 개발했다. 톰봇 로보틱스는 톰봇의 가격을 상대적으로 저렴하게 책정했다. 로봇의 가격은 299달러(약 35만6천원)로 오는 2020년 8월 출시될 예정이다.

일본 로봇 스타트업 ‘그루브 X’가 개발한 가정용 로봇 ‘러봇(Lovot)’ (사진출처=그루브 X)

▲ 러봇(Lovot)

일본 로봇 스타트업 ‘그루브 X’가 개발한 가정용 로봇 ‘러봇(Lovot)’은 사용자와의 교감이 가능하다. 러봇이라는 이름의 뜻은 사랑(Love)과 로봇(Robot)의 합성어로 머리에 센서가 달려있어 동작과 사람을 인식하고 아랫부분에 달린 바퀴로 장애물을 피해 다니며 주행할 수 있다.

한국 스타트업 토룩(TOROOC)사가 개발한 리쿠(Liku) (사진출처=토룩)

▲ 리쿠(Liku)

한국 스타트업 토룩(TOROOC)사가 개발한 리쿠(Liku)는 사람의 얼굴을 인식할 수 있고 기분상태까지 파악한다. 리쿠는 인공지능을 기반으로 하며, 생명체처럼 스스로 생각하고 행동한다. 리쿠는 기분 좋음, 불쾌함, 불안함, 슬픔, 피곤함 등을 표현할 수 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