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시, 산단 안전문제 해결에 첨단 과학기술 본격 활용한다

[이뉴스코리아 손은경 기자] 울산시가 산업단지 유해·폭발성 가스로 인한 산단 안전문제 해결을 위해 사물인터넷(IoT) 등 첨단 과학기술을 본격 활용한다고 나섰다.

울산시는 17일 지난 2018년부터 추진 중인 ‘사물인터넷(IoT) 센서 기반 유해물질 안전대응 기반(플랫폼) 구축사업’ 구축에 속도를 내고 있다고 밝혔다.

이 사업은 특정 장소에서 누출돼 인체에 유해하거나 폭발성을 가진 가스를 사물인터넷(IoT) 센서가 감지해 가스 성분과 농도에 따라 유해물질의 위험성을 예측·진단하여 유해정보 및 행동요령 등 관련 정보를 시민들에게 신속히 알려 인명 피해를 예방하기 위함이다.

화학공장이 밀집된 울산지역 산업단지 안전문제 해결에 사물인터넷(IoT), 인공지능(IA), 머신러닝(기계학습), 클라우드, 빅데이터 등 첨단 과학기술과 정보통신기술(ICT)이 접목될 지역의 첫 사업으로 주목된다.

총 사업비 37억 원이 투입되는 이 사업은 오는 2021년 기술 상용화를 목표로 울산시가 지난 8월 한국과학기술기획평가원, 울산테크노파크 등과 2차년도 사업 협약을 맺고 연구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또한 울산과학기술원(UNIST)이 연구기관으로 참여하고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한국화학연구원 등 정부출연연구소와 지역 기술강소기업 3곳도 공동 참여해 연구개발(R&D) 성공률을 높이고 관련 핵심기술과 파생기술들까지 선점하겠다는 것이 울산시의 계획이다.

시는 지난해 과기정통부 ‘과학기술 기반 지역 수요 맞춤형 연구개발(R&D) 지원사업’ 공모에 선정돼 오는 2021년까지 국비 18억 4,000만 원을 지원받게 된다.

울산시 관계자는 울산시가 사물인터넷(IoT) 센서 기반 미래 신산업 분야를 선도하기 위한 기술개발에 큰 기대를 걸고 있다.”고 말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