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속을 헤엄치는 ‘수중드론’…이색 제품 4선

[이뉴스코리아 손은경 기자] 해양 자료 수집을 목적으로 개발된 ‘수중드론’은 쓰임새에 따라 그 종류도 다양해졌다.

수중드론은 현재 해양 탐사와 같은 과학조사와 더불어 수중 방위 등 군사적 목적, 해저시설 안전 점검 등 다양한 분야에서 사용되고 있다.

더불어 수중드론 유저가 증가함에 따라 재미난 콘셉트의 다양한 제품이 출시되고 있다. 어떤 제품들이 유저들의 마음을 사로잡고 있을까? 물고기처럼 물속을 유영하는 이색 수중드론 4선을 꼽았다.

프랑스 노틸로 플러스(Notilo Plus) 기업에서 출시한 ‘아이버블(iBubble)’ (사진출처=Notilo Plus)

▲ 인공지능+자율주행 기술 도입된 ‘아이버블(iBubble)’

프랑스 노틸로 플러스(Notilo Plus) 기업에서 출시한 ‘아이버블(iBubble)’은 기기에 내장된 Jetson TX2 칩셋을 통해 Wi-Fi 및 블루투스가 작동하지 않는 물속에서도 산호와 같은 장애물 등을 피하고 사용자를 추적할 수 있다. 또 실시간으로 촬영중인 사진이나 동영상을 사용자에게 스트리밍하는 기술도 도입됐다. 아이버블에는 인공지능(AI) 기계학습 알고리즘이 적용돼 있어 실시간으로 학습이 가능하다.

중국 인공지능(AI) 스타트업 ‘로보시(ROBOSEA)’가 개발한 수중드론 ‘비키(BIKI)’ (사진출처=ROBOSEA)

▲ 물고기와 꼭 닮았네…수중 60미터까지 잠수 가능한 ‘비키(BIKI)’

중국 인공지능(AI) 스타트업 ‘로보시(ROBOSEA)’가 개발한 수중드론 ‘비키(BIKI)’는 최대 수중 60미터까지 잠수가 가능한 드론으로 생김새는 물고기를 닮았다. 화각 150도의 렌즈로 물속을 촬영할 수 있고 GPS가 내장돼 있어 현재 위치를 파악할 수 있다. 이 수중드론에는 인공지능(AI) 기술이 도입됐다.

중국 스타트업 파워비전(PowerVision)이 개발한 수중드론 ‘파워레이(PowerRay)’ (사진출처=PowerVision)

▲ 낚시꾼에게 안성맞춤…물고기 유인하는 ‘파워레이(PowerRay)’

중국 스타트업 파워비전(PowerVision)이 개발한 수중드론 ‘파워레이(PowerRay)’는 낚시꾼에게 안성맞춤인 제품이다.

이 제품은 1200만 화소의 사진과 4K 영상을 촬영할 수 있다. 더불어 수중 30미터까지 잠수해 40미터 근방에 있는 물고기의 위치를 사용자의 스마트폰으로 실시간으로 전송해준다. 또 기기에 부착된 LED 조명으로 물고기를 유인하고 수중 음파 탐지기를 통해 물고기가 기기에 접근했다는 것을 알아차릴 수 있다. 이후 이 정보를 사용자에게 알린다. 사용자는 이를 영상으로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다.

스타트업 파돔(Fathom)이 개발한 ‘파돔 원(Fathom One)’ (사진출처=Fathom)

▲ 수중 45m까지 촬영 가능한 ‘파돔 원(Fathom One)’

스타트업 파돔(Fathom)이 개발한 ‘파돔 원(Fathom One)’은 수중 45m까지 촬영 가능한 수중드론이다. 이 드론에는 Full HD (1080p)로 촬영 가능한 카메라가 설치돼 있다. 또한, 어두운 바닷 속에서도 물체를 촬영할 수 있도록 LED 조명이 부착돼 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