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대학원’ 9월중 2곳 추가 지원

[이뉴스코리아 손은경 기자]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인공지능 시장을 선도할 고급인재를 양성하는 AI 대학원 2곳을 추가로 선정·지원한다고 7일 밝혔다.

과기정통부는 국내 AI 분야 고급인재 부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올해부터 AI대학원 학과 지원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며 KAIST, 고려대, 성균관대 등 3개 대학을 선정해 올해 가을학기에 개원할 예정이다.

하지만 시장수요를 충족하기에 여전히 부족한 상황으로 추가경정예산에 2개 대학을 지원할 수 있는 20억원을 편성했고 국회 심의가 완료됨에 따라 이를 추진하게 됐다.

이번 추경을 통한 인공지능대학원 지원사업은 올해 상반기에 3개 대학 선정 시와 동일한 지원방식과 요건으로 진행하되, 입학정원 최소 요건은 기존 연 40명에서 45명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과기정통부는 9월 내에 2개 대학을 선정할 계획이며, 이에 따라 선정된 대학은 내년 봄학기(3월)에 대학원 학과를 개설할 예정이다.

민원기 과기정통부 차관은 “인공지능 강국으로 도약하기 위해서는 최고급 인공지능 인재 확보는 필수”라며 “인공지능대학원이 산업계도 필요로 하고 학교·학생들도 원하는 인공지능 인재양성의 메카로 자리 매김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는 한편 지속적으로 대학 지원 수를 확대하고 내년에는 개별학과 신설 이외 대학 여건에 맞춰 인공지능대학원 과정이 확대될 수 있는 방안도 마련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