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과 기술의 만남 , 2019 탄소자원화 글로벌 포럼 개최

2019탄소자원화글로벌포럼 포스터(사진제공=한국화학연구원)

[이뉴스코리아 전세훈 기자] 한국화학연구원(원장 직무대행 김창균)이 오는 25일 오전 10시 서울 양재 AT센터에서 ‘기후기술, 보다 나은 미래를 위한 발걸음’이라는 주제로 탄소자원화 글로벌 포럼을 개최한다.

올해 4회째를 맞는 이번 포럼은 이산화탄소를 유용한 제품으로 바꾸는 탄소자원화 기술에 대한 개발 전략을 공유하고 국제협력을 강화하기 위한 ‘2019 대한민국 기후기술대전’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진행된다.

탄소자원화 기술은 온실가스, 부생가스 등에 포함된 미활용 탄소(이산화탄소, 일산화탄소, 메탄 등)등을 자원화 해 유용한 제품으로 전환하는 기술을 통칭하는 용어를 뜻한다.

이날 행사에는 유럽, 미국, 중국 등의 탄소자원화 기술 핵심 관계자가 참석해, 이산화탄소 포집 및 전환(CCU‧Carbon Capture and Utilization) 기술 관련 최신 정책 동향과 주요 기술 개발 프로젝트 등을 공유할 예정이다.

CCU 기술은 발전소 등에서 배출된 이산화탄소를 포집해 화학적‧생물학적 방법을 통해 유용한 물질로 전환시키는 기술을 말한다. 이는 온실가스 감축과 함께 향후 경제적 가치를 창출할 수 있어, 최근 유럽 등의 선진국을 중심으로 범정부 차원의 전폭적인 정책 지원과 기업을 중심으로 한 사업화가 크게 확대되고 있다.

특히, 이번 포럼은 유럽과 미국의 CCU 전략협의체 구축 현황과 다양한 활동이 소개되어, 국내 CCU 산업 생태계 조성을 위한 협의체 추진과 국제 협력 네트워크 확대를 위한 좋은 계기가 될 것으로 전망된다.

포럼을 통해 발터 에버스 박사가 ‘CCU-가스의 지속가능한 미래를 위한 EU의 핵심요소’를, 볼커 시크 교수가 ‘미국에서의 이산화탄소 포집 및 활용 노력과 글로벌 이산화탄소 이니셔티브의 역할’에 대해 소개한다.

이어 유한 쑨 박사의 ‘중국의 CCU 정책 및 기술개발 현황’, 클라스 얀 슈텐 박사의 ‘이산화탄소 감축, 화합물 생산: 전기화학의 잠재력’에 대한 발표와 함께 최신 동향을 공유할 계획이다.

국내의 경우 최근 발표된 「제3차 녹색성장 5개년 계획」에서 ‘이산화탄소 포집, 전환 및 저장기술(CCUS‧Carbon Capture, Utilization and Storage)’ 기반 구축을 위한 협의체 운영 및 상용화를 위한 법·제도 개선 등을 추진할 것으로 명시하고 있으나, 아직까지 구체화되지 못한 실정이다.

이번 탄소자원화 글로벌 포럼은 그동안 미진했던 국내 CCU 기술의 발전 도모와 관련 법·제도 설립에도 활기를 불어 넣을 것으로 보인다.

한국화학연구원 탄소자원화전략실 최지나 실장은 “올해로 4회째인 탄소자원화 포럼은 사전등록자만 600명이 넘을 만큼 CCU 기술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고 전하며 “2030 온실가스 감축 목표 달성 및 CCU 기술을 통한 기후 신산업 창출은 일부의 노력만으로 이뤄낼 수 없기 때문에 산·학·연·정이 함께 고민하고 해답을 찾는 전략 협의체가 반드시 필요한 시점이며, 이번 행사가 시발점이 되길 기대한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이뉴스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