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증된 제품만 고속 충전’…삼성전자, 전력전달제어 반도체 2종 공개

전력전달제어 반도체 2종 (사진제공=삼성전자)

[이뉴스코리아 전세훈 기자] 삼성전자가 최신 고속충전 규격 ‘USB-PD 3.0’을 지원하는 전력전달제어 반도체 2종을 28일 공개했다.

전력전달제어 반도체란 충전기에 내장돼 전자기기와 충전기의 규격인증 여부 및 현재 충전량 등에 따라 고속 또는 일반 충전모드를 선택해 최적의 전력을 공급하는 반도체를 말한다.

삼성전자는 이날 반도체 ‘MM101’과 ‘SE8A’를 공개하며 현재 ‘SE8A’는 양산하고 있으며 ‘MM101’는 샘플을 고객사에 제공하고 있다고 전했다.

두 제품 모두 충전기가 전자기기와 연결되면 상호간에 USB-PD 3.0 규격 인증을 받은 정품인지를 판별해 정해진 조건에서만 고속 충전이 가능하다. 또한 케이블 접합부에 수분이나 이물질이 있는 경우 충전을 차단하는 솔루션도 탑재해 안전성을 높였다.

‘USB-PD(Power Delivery) 3.0’ 충전 방식을 이용하면 일반적인 스마트폰 고속 충전기보다 6배 이상 높은 최대 100W(와트) 전력을 공급할 수 있다.

또한 두 제품에는 플래시메모리(eFlash)도 내장돼 있어 충전기 제조사가 이를 이용해 최신 USB 충전 규격을 하드웨어 교체 없이 소프트웨어로 상시 업데이트할 수 있다.

‘SE8A’는 국제 공통 평가 기준인 CC(Common Criteria)의 EAL 5+ 수준의 보안칩(Secure Element IC)을 하나로 통합해 면적을 줄임으로써 설계 편의를 높인 것이 특징이다.

이 제품은 암호화 기반 인증 프로그램인 ‘USB 타입C 인증(USB Type-C Authentication)’을 지원함으로써 미인증 케이블이 연결되는 즉시 데이터 전달 경로를 차단해 악성코드로 인한 전자기기 해킹과 데이터의 손상을 방지한다.

또한 하드웨어 보안 모듈이 내장되어 암호 인증키를 안전하게 관리 할 수 있어 충전기와 연계한 전용 콘텐츠 유통에도 활용할 수 있다.

삼성전자 관계자는 “전자기기 사용자가 인증된 충전기를 연결하면 암호 인증키가 작동해 회원에게만 제공하는 음원이나 동영상 등의 전용 컨텐츠나 프로모션 웹페이지 접속 등과 같은 서비스에도 활용 할 수 있다”고 전했다.

삼성전자 시스템 LSI사업부 마케팅팀 허국 전무는 “안전하고 효율적인 고속충전 솔루션에 대한 수요가 늘고 있다”며 “전력전달제어 반도체 ‘MM101’과 보안을 강화한 ‘SE8A’를 통해 새로운 시장을 열겠다”고 말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