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인적 테라피스트를 양성하는 ‘대한미용직업전문학교’

“한국적인 것이 세계적이다”라는 표어가 이제는 정말 낯설지 않은 시대가 되었다. K-POP은 전 세계에서 영향력을 더해가고 있고, TV 콘텐츠의 수출도 더욱 증가하고 있다. 이런 자랑스러운 한류의 영역에 K-Beauty도 당당히 한 자리를 차지하고 있다. 한국의 미용 제품과 브랜드만 아니라 디자이너들도 한류의 영향력을 더하고 있다. 이러한 K-Beauty의 발전은 한 사람의 공로가 아닌 국내에서 묵묵히 자신들의 길을 개척하며 걸어오고 있는 이들의 노력이 모여 이루어졌다고 말할 수 있을 것이다.
화성시 병점동에 있는 ‘대한미용직업전문학교’는 빠르게 변화하고 있는 미용 산업의 흐름 속에서 프로 미용인의 길을 준비하고 있는 수많은 이들이 같이 노력하며 땀 흘리고 있는 곳이다. 이곳에서 새롭게 미용인의 길을 준비하는 이들에게 디딤돌 역할을 하고 있는 윤경희 학교장을 만나 이야기를 들어보았다.

대한 미용직업전문학교 윤경희 학교장

윤경희 학교장님의 소개를 부탁드린다.
“26년 동안 미용인의 길을 걸어왔다. 이 일이 가진 매력은 아름다움을 드러내게 하는 것에 있다고 생각한다. 내가 만났던 모든 이들은 아름다운 사람들이었다. 그 아름다움을 나타나게 하는 일은 너무나 즐겁고 행복한 일임을 느낀다. 이 일을 더욱더 잘하기 위해 스스로 공부하고 노력하는 것을 한시도 포기한 적이 없다. 뷰티비즈니스학과 석사과정을 거쳐 지금은 보건 미용학 박사과정 중에 있으며 원광 보건전문대학교에서 후진 양성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그러던 중 대학에서 배울 여건이 되지 않는 분들에게도 도움이 필요하다는 생각에 직업전문학교를 설립하게 되었다”

대한미용직업전문학교는 어떤 곳인가?
“대한미용직업전문학교는 노동부 승인받은 인증기관으로 실무 경험이 풍부한 전문적인 교수진들이 현장에 나가기 위해 준비하는 학생에게 진학과 취업 및 창업으로 연계하는 길을 안내하고 있다. 또한 호주의 heritage reformed college와 협력 과정을 통해 어학/뷰티기능/학술교류를 진행해 글로벌 인재를 육성하고 있다.
직업전문학교는 인증을 받아서 국비 지원을 받을 수 있는 기관이다. 따라서 대한미용직업전문학교도 무상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우리는 가장 빠르게 현장으로 통하는 길을 만들어 주고 있다고 생각한다. 따라서 핵심적인 부분을 집중적으로 가르치고 있으며, 이런 노하우들은 실제 현장에서의 적응력, 적용 가능성 부분에서 높은 평가를 받고 있다.
젊은 층은 K-beauty를 선도하는 인력으로, 창업이 필요한 분들에게는 빠르게 창업을 진행할 수 있도록 세분화하여 교과과정을 진행 중이며, 단기간에 창업해서 수익을 창출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다“

대한 미용직업전문학교

미용인의 길을 시작하는 사람들에게 하고 싶은 이야기는 무엇인가?
“미용은 서비스업이다. 이것을 놓치지 말아야 한다. 늘 학생들에게 이야기하는 부분도 이런 것이다. 스킬도 매우 중요하지만, 기본은 배려와 웃는 얼굴이다. 따라서 성공적인 미용인의 길을 걷기 위해서 가장 필요한 덕목은 ‘인성’이라 생각한다. 성공하는 디자이너를 만들어 내는 것은 웃는 얼굴, 배려, 끈기, 기술이라고 가르친다. 그래서 항상 예절교육을 비롯한 기초적인 부분을 강조하고 있다.
고객이 스타일에 변화를 줄 때는 항상 이유가 있다. 미용인은 그것을 발견하고 니즈를 충족시켜줘야 한다. 그래서 전인적 테라피스트로 성장하는 것이 필요하다. 오랫동안 현장에서 있으면서 배운 것은 좋은 관계를 형성하는 것이 결국 고객의 만족도로 이어진다는 것이다. 모든 디자이너는 이 부분을 기억해야 한다. 고객이 원하는 대로 스타일을 완성하는 것이 전부가 아니다. 결국 고객의 신뢰를 얻고 소통이 이루어지는 공간을 만들 수 있는 것이 필요하다”

대한미용직업전문학교의 비전을 말해 달라.
“우리의 목표는 대한민국 뷰티산업의 초석이 될 인재를 양성하는 것이다. 구직자, 위탁교육생, 진학준비생 등 모든 학생이 전문적인 이론과 현장실무학습을 통하여 전문가적 소양을 갖추고 자신의 가치를 높여가며 꿈과 비전을 성취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다”

대한미용직업전문학교 교수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