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창 동계올림픽 한식메뉴 10선’에 선정된 ‘옥수수 죽’ 조리법

[이뉴스코리아 심건호 기자] 옥수수는 밀과 벼 등과 함께 세계 식량에 중요한 작물이다. 국내에서도 옥수수는 강원도 지역 등에서 재배되며 통조림과 찐 옥수수 등 요리와 간식에 포함되어 다양한 모습으로 식탁에 오르고 있다.

이러한 옥수수는 강원도 대표 식재료로 이번 평창 동계올림픽 한식메뉴 10선에도 버섯과 옥수수로 만든 죽 요리가 포함되었다. 옥수수의 구수한 맛과 송이버섯의 향긋함을 동시에 즐길 수 있는 옥수수죽은 통조림 옥수수나 말린 옥수수를 물에 불려 만들 수 있다.

옥수수 죽 조리법을 이용해 옥수수 스프를 만들 수도 있으며, 한식진흥원에서 소개하는 조리법은 다음과 같다.

1.옥수수 준비하기

통조림 옥수수나 말린 옥수수를 물에 불려 사용하면 된다(사진=픽사베이)

-통조림 옥수수를 체에 밭쳐 물기를 뺀다. 옥수수는 통조림으로 1캔(약 340g)을 준비한다.

2.옥수수 믹서에 간 다음 거르기

옥수수와 물을 넣어 믹서 등을 이용해 간 옥수수는 곱게 거른다(사진=픽사베이)

-옥수수알과 물 2컵을 넣어 곱게 간 다음 체에 거르고 찌꺼기는 버린다. 전분을 이용할 때도 마찬가지로 한번 걸러주는 것이 좋다.

3.송이버섯 준비하기

송이버섯을 곱게 다져 준비한다(사진=픽사베이)

-송이버섯은 2개(약 135g)를 준비해 깨끗한 물로 씻고 곱게 다져 준비한다.

4.옥수수 죽 혹은 스프의 완성

끓인 찹쌀죽에 옥수수 간 것이나 전분을 넣고 중불에서 더 끓인 후 송이버섯을 올리면 완성(사진=foodiesfeed)

-마지막으로 끓인 찹쌀죽에 옥수수 간 것이나 전분을 넣고 중불에서 더 끓인 후 송이버섯을 넣고 다시 끓이고 소금으로 간을 하면 완성. 기호에 따라 옥수수 알을 더 넣어도 좋다.[이뉴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