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4차 산업혁명 시대 본격화에 따른 교육복지모델을 재정립할 필요 있다

교육부와 한양대학교 교육복지정책중점연구소는 학계 및 교육계의 다양한 의견수렴을 통해 미래지향적 교육복지모델을 개발하고, 교육격차 해소 및 고교 무상교육 등 교육의 희망사다리 복원을 위한 구체적 실천방안과 세부적 추진방안을 모색하고자 ‘2017년 제1차 교육복지정책포럼’을 14일 서울시 의회 대회의실에서 개최한다.

이번 포럼에서는 학계 및 교육계의 다양한 의견수렴을 통해 문재인 정부의 교육복지정책 방향을 설정하고, 교육의 공공성 강화를 위한 주요 정책의 하나로써 고교 무상교육 실현방안을 심도 깊게 논의한다.

교육부 정종철 학생복지정책관은 이번 포럼 논의 주제에 대해 “4차 산업혁명 시대 본격화와 저출산·고령화 심화 등 정책 환경 변화에 따라 현 상황에 적합한 교육복지모델을 재정립할 필요가 있다”라며, “교육복지정책은 막대한 재정이 수반되는 만큼 향후 분기별 개최를 통해 교육복지 사각지대 해소와 교육희망사다리 복원을 위한 실천 과제들을 자세히 검토하고 정책 방안으로 마련해 나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포럼의 시작은 박호근 서울시의회 의원의 축사와 한양대학교 박주호 교수의 ‘미래지향적 교육복지모델 정립 방안’이라는 주제로 첫 발제로 진행된다.

박주호 교수는 ‘교육의 기회보장뿐만 아니라 교육과정과 결과의 공정성을 높이기 위해 교육복지정책이 보다 확대되어야 한다’라고 강조하며, ‘학교 현장의 교육복지 사각지대를 찾아내고, 교육복지의 미래 비전을 제시할 수 있도록 한국형 교육복지 모델을 제안하였다’라고 밝혔다.

또한, 두 번째 세션에서는 고교 무상교육 추진의 필요성, 합리적인 재원 확보 방안, 무상교육의 단계적 실시 방안 등 고교 무상교육 추진을 위한 세부 주제에 대해 숙명여대 송기창 교수, 전북대 반상진 교수 등이 참가하여 다양하고 심도 깊은 논의를 진행할 예정이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