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저축이 어려운 취약계층 125명 선발해 5년간 월 4만 원씩 지원한다

서울시가 지난 10월 31일 서울시청 8층 간담회장에서 (사)희망을 나누는 사람들, 서울사회복지공동모금회와 함께 ‘디딤씨앗통장 적립금 지원에 관한 협약식’을 진행했다.

서울시가 취약계층 125명에게 5년간 총 3억원의 적립후원금을 지원하는 협약을 체결했다 (사진제공=서울시)

디딤씨앗통장 사업은 취약계층 아동의 통장에 아동이나 보호자 또는 후원자가 월별 일정금액을 저축하면, 지자체(국비 포함)가 최대 4만 원까지 1:1 매칭 보조금을 추가 적립하는 사업으로 아동발달지원계좌라고도 불리는 복지제도의 일환이다.

디딤씨앗통장은 아동복지시설인 아동양육시설과 공동생활가정의 만 18세 미만의 보호아동, 가정위탁 보호아동, 장애인생활시설 아동, 소년소녀가정 아동 등 보호대상아동이 그 대상이다. 지원 대상에 해당하면 해당 구청에 직접 방문해 상담을 받은 후 신청할 수 있으며, 적립금은 만 18세 이후 학자금, 기술자격 취득 비용, 취업훈련비용, 창업 지원금, 주거마련 등 자립을 위한 용도로 사용할 수 있다.

이날 협약식에는 엄규숙 서울시 여성가족정책실장, 최은숙 서울사회복지공동모금회 사무처장, 김정안 (사)희망을 나누는 사람들 회장 등이 참석했으며, 서울시는 125명의 지원대상 아동을 발굴, 연계하는 역할을 하고, (사)희망을 나누는 사람들은 디딤씨앗통장 지원아동 125명에게 월 4만 원씩 5년간 3억 원의 적립 후원금을 지원하게 된다.

최은숙 서울사회복지공동모금회 사무처장은 “취약계층 아동의 자립 지원을 위해 지원해주신 사단법인 희망을 나누는 사람들에 진심으로 감사드린다”라며 “이번 적립금 후원을 통해 취약계층 아동들이 미래를 설계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전했다.

또한, 김정안 (사)희망을 나누는 사람들 회장은 “취약계층 아동의 지원을 위해 지역사회에서 지속해서 관심을 가져야 한다”라며, “이번 후원 협약식을 계기로 앞으로도 어려운 사정에 놓인 아동들의 꿈을 가꾸어 줄 수 있도록 사회공헌활동을 지속적으로 펼칠 예정”이라고 말했다.

엄규숙 서울시 여성가족정책실장도 “취약계층 아동의 자립을 위해 신규지원제도를 발굴·정착해 나아가는 것도 중요하지만 현재 지원되고 있는 제도의 내실화를 기하는 것 역시 중요하고, 이번 디딤씨앗통장 지원 협약식을 계기로 아동자립지원을 위한 기부문화가 확산되길 기대한다”라며, “서울시는 취약계층 아동이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체계적으로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