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술전문기업(ESP), 중기청 지원으로 민간 R&D 협력 생태계 선도

중소기업청은 지난 20일 서울 롯데호텔에서 설계·해석, 시험·분석, 디자인, 연구개발 분야 36개 기술전문기업을 선발하고 ESP 지정서를 수여했다.

기술전문기업(EPS)은 약 1조 원 규모의 중소기업청 R&D 사업에 위탁연구기관으로 참여할 수 있고, 기존 인건비의 현금 계상 허용, 간접비 지원비율 확대 등의 인센티브가 부여된다. (사진=중소기업청)

기술전문기업(ESP)은 설계·해석, 시험·분석 등 기술분야별 전문역량을 보유하고, 중소기업에 기술전문 서비스를 전문적으로 제공하는 기업으로 중기청은 지난 3월 말 연구개발서비스업으로 신고한 기업 중 기술전문 서비스역량 및 보유 인프라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하여 36개 기술전문기업을 선정한 바 있다.

이번 기술전문기업 선정은 ‘중소기업의 개방형 혁신’을 위한 산학연 협력체계 특히, 산업체와 산업체 간 협업 토대 구축의 일환이며, 중기청은 국가과학기술연구회와 함께 ‘중소·중견기업 기술혁신센터’ 개소, 대학 및 분당서울대병원과의 업무협약을 통해 출연연, 대학과의 R&D 협력체계를 구축한 바 있다.

기술전문기업 선정 및 활용을 통해 중소기업의 취약한 R&D 역량을 보완하고 기업 간 R&D 협력을 완성할 계획이라고 하며, 기술전문기업은 약 1조 원 규모의 중소기업청 R&D 사업에 위탁연구기관으로 참여할 수 있고, 기존 인건비의 현금 계상 허용, 간접비 지원비율 확대 등의 인센티브가 부여된다.

중기청이 미래부 등과 공동으로 판교 2벨리에 조성하고 있는 창업 존 내 ‘연구개발서비스 파크’ 입주 기회도 제공할 예정이며 신청 단계에서부터 기술전문기업(ESP)과 협력하여 참여하도록 한 ‘기술전문기업(ESP) 협력 기술개발사업’도 올해 신규 사업으로 운영 지원한다.

주영섭 중소기업청장은 “자발적인 기업 간 협력 R&D가 활성화될 수 있도록 개방형 혁신 생태계 조성이 필요”하다고 강조하며 임상시험, 시제품제작 등 기술전문기업(ESP) 서비스 영역을 확대하기 위해 상반기 중 추가 지정을 준비 중이며, 다양한 분야의 전문 기술을 보유한 기술전문기업(ESP)의 서비스를 통해 시장성을 보완해 중소기업의 R&D 성공률을 높이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