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포독서대전을 성공리에 마친 김윤주 군포시장

군포독서대전을 성공리에 마친 김윤주 군포시장

9월 11~13일 군포독서대전을 성황리에 마친 김윤주 군포시장을 만났다. 군포시 독서대전은 횟수로는 5회 째이지만 군포시가 책읽는 군포를 시책으로 시작한 것은 10 여 년 전부터다.

인구 30만이 되지 않는 작은 도시지만 공공도서관이 6개 작은도서관이 41개 북카페가 60여 개로 1백여개가 넘는 도서관을 갖춘 도시다.

시민의 85%가 도서관 회원증을 가지고 있다. 경기도 최고의 도서관 이용율을 자랑하는 군포.

초등학교 졸업이 최종학력이지만 민선 2,3기에 이어 5,6기에 이르기 까지 16년간 군포시장을 맡고 있는 김윤주 시장은 “시민이 주인입니다”를 내세우며 “가족이 행복한 군포”를 만들겠다는 약속을 지켜가고 있다.

▲ 군포독서대전이 성황리에 끝났습니다.
올해 군포독서대전은 지난 해 군포시가 제1호 대한민국 책의 수도로 공인 받은 이후 처음 여는 행사라 부담이 많았습니다.

하지만 시민이 참여하는 책 축제가 되야 한다는 생각에서 준비했고 다행히 많은 시민께서 참여해 주셨습니다.

영국 헤이 온 와이에서 세계 최초로 책마을을 만든 리처드 부스씨가 군포책축제를 찾아 주셨습니다. 축제 기간 내내 전 부스를 돌며 행사를 함께 하셨습니다.

리처드 부스씨는 폐막식에서 “군포독서대전을 세계에 알리겠다”고 말씀하시며 군포가 이상적인 책축제를 하고 있다고 확인해 주셨습니다.

군포독서대전이 전국에서 열리는 수많은 책축제와 다른 점은 다른 도시는 연례적으로 열리는 행사의 하나로 열린다는 것이고 군포는 책읽는 군포가 가장 중요한 시책으로 추진되는 가운데 시민의 참여로 열린다는 점입니다.

이를 위해 군포시는 책읽는군포 사업본부체제를 갖추고 있습니다. 국장급 본부장이 책읽는 정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다른 시에는 없는 체계적인 시스템을 갖추고 있습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