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정치, 고영주 사퇴 요구…국회 모독죄 등 검토도

▲고영주 방송문화진흥회 이사장이 2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미래창조과학방송통신위원회의 방송문화진흥회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새정치민주연합이 이념 편향 등으로 물의를 일으킨 고영주 방송문화진흥원 이사장의 사퇴를 촉구했다.

고 이사장은 지난 2일 방문진 국정감사에서 문재인 대표를 향해 “사법부를 부정했다”는 발언을 해 야당 의원들의 반발을 샀다.

이종걸 원내대표는 5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당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해 “재야 인사가 아닌 공직자로서 문재인 공산주의자, 우상호 친북인사 등 국감장 발언은 경악 그 자체였다”며 고 이사장의 사퇴를 촉구했다.

이 원내대표는 “임의동행에 의한 강압수사의 불법성을 얼버무리고 관행으로 얼버무리는 태도를 보며 고문경찰로 이름 높은 이근안이 전신성형하고 등장한 게 아닌가 하는 느낌도 받았다”며 강도 높은 발언을 했다.

이어 “시대착오적이고 이념 편향적 시각은 공영방송의 공영성 훼손이고 민주주의에 대한 정면 도전”이라면서 “편향 인사가 MBC 최대주주이자 감독기관인 방문진의 이사장으로 임명된 것은 부적절하다”고 강조했다.

문재인 대표는 트위터를 통해 “(고 이사장의) 극단적인 편향이야말로 우리의 민주주의를 위협하는 내부의 적”이라며 “문제는 박근혜 정부가 이런 분들을 많이 중용하는 것”이라고 강하게 비판했다.

문 대표는 “‘부림사건’은 고문으로 용공조작됐다는 것이 재심무죄판결로 확인됐다”며 “고 이사장에게 바라는 것은 딱 하나, 피해자들에게 사과라도 하라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비주류인 박지원 의원도 “고 이사장이 ‘문재인은 공산주의자’라고 한 사유 중 하나가 연방제 통일 지지인데 이는 헌재도 헌법의 민주적 기본 질서에 부합한다고 판시했다”며 사퇴를 촉구했다.

한편, 고 이사장 측은 “사퇴는 전혀 고려하고 있지 않다”며 사실상 사퇴 의사가 없음을 밝혔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