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양한 요가 클래스로 건강한 몸 되찾는다

요가의 좋은 면이 널리 알려지면서 건강한 몸을 유지하고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해 요가원을 찾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전문적이고 퀄리티 높은 프로그램들이 다양하게 개설되며, 요가는 정적이고 조용한 운동이라는 기존의 인식도 변화하고 있는 추세다. 이에 손정희 원장을 만나 다양한 요가의 종류와 개인에게 맞는 클래스에 대해 이야기를 나눠 보았다.

▲로미&줄리 핫요가 손정희 원장


▲ ‘오산 로미앤줄리핫요가’를 소개해주세요. 현재 운영 중인 프로그램들은 어떤 것이 있는지, 구체적으로 설명을 덧붙여 말씀해주세요.

‘캘리포니아 피트니스’에서 1기 멤버로 퍼스널 트레이너로 일했던 경력이 있다. 오산시 소속 생활체육 지도자 생활을 하다가, 당시 핫요가 수업을 진행하면서 다양한 요가의 종류들을 가르치고 클래스를 운영하고 싶어서 사업체를 시작하게 되었다. 고등학교 때부터 대학까지 운동을 전공했었기 때문에, 요가를 하면서 근육에 대한 접근이 다른 강사들 보다 수월했던 것 같다.

예전에는 정적인 정통 요가를 많이 했는데 요즘은 음악에 맞춰서 시퀀스를 반복하는 동적인 요가 클래스를 많이들 찾고 호응도 좋다. 기본적으로 다른 요가원에 비해 수업 내용이 다양하다. 현재 개설·운영 중인 클래스는 ‘라인요가’, ‘교정 요가’, ‘빈야사’, ‘힐링’, ‘플라잉’, ‘아쉬탕가’, ‘바디아트’, ‘핫요가’, ‘매트 필라테스’ 등이 있으며 내용과 형식에 따라서 선택의 폭이 넓다.

‘라인요가’는 다른 요가에 비해 복부에 집중하는 방식으로 체형 관리에 좋고, ‘교정 요가’는 원활하지 못한 요가 동작을 좀 더 자세히 체크하는 방식이다. ‘바디아트’는 타이치 동작이나 무에타이 및 복싱 동작이 포함되어 있다. 기본적으로 흥이 많고 체력적으로 많은 힘이 필요한 동작들이라, 피트니스를 좋아하시는 분들이 많이 선호한다. ‘아쉬탕가’는 동작 자체가 고난도이기 때문에 호불호가 많이 갈리는 편이지만, 스스로 수련-수행하는 정신적인 부분 때문에 요가를 더 깊이 알고 싶은 분들이 클래스를 많이 듣는다.

‘핫요가’는 26개의 시퀀스가 정해져 있고 프로그램이 6개월 단위로 바뀐다. 유행의 패턴이 빠르기 때문에 새로운 동작이나 회원분들이 원하는 프로그램을 넣으며 변화를 주려고 한다. 현재 운영중인 매트 필라테스가 그 예로, 풍선이나 볼, 밴드 등의 도구를 이용한 필라테스다.

▲내부 (사진=심건호 기자)

 

▲내부 (사진=손은경 기자)

▲ 오산 지역에서 ‘요가’ 혹은 ‘플라잉요가’를 찾는 사람들이 많다고 들었습니다. 요가가 우리 몸에 미치는 긍정적인 효과에 대해 말씀해주세요.

요가는 남성들에게 더 좋고 실제로 외국에는 요가를 하는 사람들 중 남성이 더 많다. 예전에는 미용목적으로만 이루어지는 추세였는데 이제는 아픈부위를 강화시키려고 하는 목적의 거북목, 허리디스크, 자세교정. 재활 효과를 많이 보시고는 한다. 전신운동이기 때문에 웨이트 트레이닝보다는 몸매 선을 교정하기에는 훨씬 좋다.

요가를 하게 되면 근육 모양이 달라지고, 여성분들의 경우 출산 이후에 골반이 많이 틀어지기 때문에, 출산 직후 3개월이 지나고 하게 되면 효과가 좋다. 근력을 요하는 동작도 있지만 대부분 유연성을 요하는 동작들이기 때문에, 근력 운동 후에 요가를 하면 쌓인 피로물질이 풀리면서 운동의 상성이 아주 좋다.

플라잉 요가 같은 경우 부분적 비만이 있으신 분들에게 좋다. 부분적인 비만은 흐름이 막힌 것이기 때문에 플라잉요가 동작을 통해 좀 더 슬림한 팔이나 다리를 가질 수 있고 척추 교정에도 효과가 좋다. 피트니스적인 성향이 강하고 활동적이며 다이나믹한 동작을 원하시는 분들은 바디아트를, 처음 요가를 접하는 경우 난이도가 쉽고 무리하지 않도록 힐링 요가를, 자세나 잘못된 체형을 교정하는데는 교정 요가와 힐링 요가를 추천한다.


▲ 처음 요가를 시작하는 사람들에게 줄 수 있는 TIP과 ‘로미앤줄리핫요가’의 향후계획에 대해서도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요가원를 처음 찾아오시는 분들의 목적은 크게 두 부류로 다이어트와 교정이다. 유연성만 있으면 동작에 무리가 없기 때문에 요가수업은 여성분들이 처음 접하기에 쉬운 편이다. 요가동작과 함께 땀을 흘리며 스트레스도 풀고 정신적으로도 자기 내면을 찾아가는 시간이 되었으면 좋겠다. 동작을 하는 중에는 대게 표정이 어둡지만 요가수업이 끝나면 입꼬리가 살짝 올라가는 것을 본다. 그런 기분을 느끼면서 긍정적인 모습을 찾는 운동을 하셨으면 좋겠다.

한달에 한번, 토요일에 이벤트성으로 커플, 가족, 부부가 함께하는 오픈수업을 준비하고 있다. 6월부터는 임산부와 성장요가를 운영할 계획이다. 임산부와 아이들을 대상으로 하기 때문에 클래스가 낮시간에 배치될 것이다. 오산에 분점을 내고 필라테스 기구를 두고 필라테스 전문샵을 오픈할 계획이 있다. 소그룹 수업 강사반을 오산에서 6월부터 진행할 예정이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