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진동 이비에스미용학원 이재월 원장 (사진=김지윤 기자)

성남ebs미용학원 이재월 원장은 지난 2010년 8월부터 독창적인 교육 시스템과 유능한 강사진으로 전문 미용인을 양성하는 데 주력한다. ‘살아있는 교육, 꿈이 실현되는 기술교육, 실천교양인 교육 훈련이 기적을, 노력이 꿈을 이룬다’는 모토로 매해 20~30% 성장을 이루며 업계의 주목을 받는 이 원장, 그의 운영 묘안은 무엇일까. 성남 수진동 한양빌딩 6층에 위치한 이비에스미용학원에서 소녀 같은 웃음을 지닌 이재월 원장을 만나 비결을 물었다.

이 원장은 이비에스미용학원 교육의 강점을 체계적인 커리큘럼, 맨투맨 방식의 교육 시스템, 이론과 실습을 병행해 학습효율의 극대화, 초보자를 중심으로 기초부터 체계적으로 교육, 국가자격증을 기준으로 한 모의고사 상시 실시, 국제자격증·자격증 취득 후 취업 연결 등이라고 소개했다.

핵심은 미용업계의 오랜 경험을 바탕으로 고객의 Needs를 파악하고 미용산업의 변화를 반영한 새로운 커리큘럼 모색이었다. 특히 이 원장이 지난해 개발한 힐링미용은 수강생과 고객의 반응이 뜨겁다. 트렌드에서 중요한 것은 역시 타이밍, 현대 사회의 특별함과 희소성의 가치를 중시하는 사람의 요구를 시의 적절하게 읽어낸 것이 비결이었다.

힐링미용 수업은 긍정적인 자아 찾기, 나와 맞는 색의 효과적인 선택, 나의 칼라 코드 찾기(봄, 여름, 가을, 겨울), 힐링네일아트 나와 맞는 색 선택, 힐링피부관리, 내 삶의 계획 세우기 등으로 이뤄진다. 이 원장은 “힐링미용 목적은 교육과정을 통해 자신을 존중하고 나를 알아볼 수 있도록 하자는 것”이라며 했다.
즉 몸과 마음이 지친 현대인에게 내재하는 자신의 욕구를 알고 긍정적인 자아상을 찾아 문제 상황에서 갈등 해결을 위한 효과적인 방법을 배울 수 있다는 것. 또 삶이 개인의 선택임을 이해하고 삶을 통제해 미래에 대한 구체적인 계획을 세우는 데 도움을 준다고 이 원장은 덧붙였다.

힐링미용의 키(key)는 컬러다. 색과 사람은 밀접과 관계를 가진다. 색은 사람의 감성을 자극해 심리적 변화를 가져오게 하는 특성이 있다. 리차트 우르트만은 ‘빛은 신체기능을 조절하면서 음식 다음으로 가장 중요한 환경요인이 된다’고 논하기도 했다. 이처럼 색은 사람에게 정신적,심리적으로 보다 나은 라이프스타일(life style)을 제공한다. 현대는 과거 물질적인 풍요를 최상의 가치로 여기던 라이프스타일에서 개성에 맞는 육체적, 정신적 안정과 조화를 추구하는 트렌드로 변모하고 있다. 이에 주목한 이 원장은 색채분석을 통해 인간의 신체 리듬에 가장 편안함을 제공하고 자신에게 어울리는 색을 통해 심리적 안정과 스트레스 해소하는 힐링미용을 탄생시켰다. 그는 “사람에게는 저마다 ‘퍼스널 컬러’가 있다”며 “이는 자신의 피부바탕 색, 눈동자 색, 머리카락의 색에 따라 계절유형에 맞게 분석돼 결정된다”고 설명했다.

이비에스미용학원 뿐만 아니라 한국여성의 집에서 오랫동안 미용을 가르치고 상담해온 이 원장은 “누구보다 가출청소년이나 전 성매매 업소 여성들에게 힐링미용의 효과가 크다. 상처가 많은 사람이라 자신만의 색을 찾아주고 칭찬하면 눈에 띄게 행동이 변화한다”며 “일반 수강생도 힐링미용을 고객에 접목해 매출이 2~3배가 더 많아졌다”고 진단했다. 이곳을 찾는 수강생은 헤어 아티스트, 미용샵, 네일샵, , 미용학원 강사, 웨딩숍, 방송 등으로 취업과 창업의 도움을 받는다. 이 원장은 올해 미용사 일반 실기시험 변경 내용이 발표된다고 귀띔하기도 했다.

“예컨대 2015년부터 메이크업 과제가 다양화되는데 현행 신부메이크업 외 클래식 신부메이크업, 한복메이크업 데이 메이크업 과제 추가 및 도면 공개한다. 미용사 시험을 준비 중인 수강생은 일반 실기시험 변경 내용을 꼼꼼히 확인하시고 미용에 궁금하신 것이 있으시면 성남ebs미용학원으로 문의 주시면 친절한 상담해 드리겠습니다.”

저작권자 © 이뉴스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