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체부, 2017년도 생태 테마 관광 육성 사업 선정

문체부, 바쁜 일상에 찌든 도시민 몸과 마음 정화 위해 생태관광 콘텐츠 지원해 나갈 계획(사진제공=픽사베이)

문화체육관광부가 지역의 고유한 생태 테마 자원을 핵심 관광콘텐츠로 하는 ‘2017년 생태테마관광 육성사업’ 15건을 선정했다.

‘생태관광’은 생태 테마 자원을 지역관광콘텐츠와 연계해 이야기로 만들고 전달하는 사업으로 이번에 선정된 사업은 대전시 ‘내륙의 바다 대청호에서 즐기는 예술가와의 산책’ 등 8건의 생태관광 사업, 파주시 ‘율곡 습지 꽃가람 놀이배움터’ 등 4건의 자생화 관광 자원화 사업 하동군 ‘섬진강을 비추는 반딧불이 여행’ 등 3건의 문화콘텐츠를 활용한 지역관광콘텐츠 활성화 사업이다.

문체부는 이러한 생태관광의 기반을 육성하기 위해 ‘생태관광 10대 모델 육성’과 ‘한국 슬로시티 육성’ 등을 지원해 왔고, 생태관광이 지속 가능한 관광으로 발전할 수 있도록 지역 고유의 프로그램과 콘텐츠를 중심으로 하는 사업을 새롭게 발굴, 육성하고 있다. 올해는 인문학적 스토리텔링을 접목한 체험 프로그램을 강화하고 육성하는 데 중점을 두어 생태 체험 프로그램과 인력 양성, 주민 역량 강화사업 등을 포함한 지역을 선정했다고 밝혔다.

문체부는 이번에 선정된 생태관광의 인지도와 전문성을 높일 수 있도록 한국관광공사와 함께 홍보·마케팅을 펼치고 생태 및 관광 관련 전문가의 컨설팅을 통해 개별 사업을 보완하고 지역관광콘텐츠와의 연계를 강화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또한, 생태관광 사업지뿐 아니라 매력적인 지역관광콘텐츠와 연계된 생태관광은 향후 내외국인 관광객 유치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한다.

문체부 황명선 관광정책실장은 “국내 생태관광은 바쁜 일상에 찌든 도시민들의 몸과 마음을 정화하고 지역민에게도 활력을 줄 것이다”며 “문체부는 앞으로 지자체와 함께 일 년 내내 내외국인 관광객들이 자연이 주는 낭만과 서정을 맘껏 느낄 수 있도록 일회성이 아니라 지속적인 관광콘텐츠를 지원해 나갈 계획이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