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뉴스코리아 심건호 기자] 11월 15일. 2019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이 약 한 달 남았다. 수능날 실력 발휘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는 한 두가지가 아니다. 그 중 중요한 포인트로 회자되는 것 중 하나는 ‘수능 금지곡’이다.

수능이 한 달여 앞으로 다가왔다(사진=mbc 무한도전 캡쳐)

수능 금지곡은 가사와 멜로디가 머리 속에 맴돌아 실제 들리지 않음에도 집중에 방해가 되는 대중 가요 및 음반으로 대표적인 다섯 곡이 있다. 안 들어본 사람은 있어도, 한 번 들으면 잊지 못하는 가사와 멜로디를 자랑하는 곡은 어떤 곡이 있을까?

■ 샤이니 – RING DING DONG(링딩동)

샤이니(사진=샤이니 페이스북)

2009년 발매된 링딩동은 많은 이들에게 익숙한 곡이다. ‘Ring Ding Dong Ring Ding Dong  Ring Diggi Diggi Ding Ding Ding’, 링딩동의 후렴구는 굉장한 중독성을 가지고 있다. 실제 노래를 전부 듣지 않아도 후렴구 만으로 충분히 각인되는 곡이기 때문에 수능을 앞두고 더 각인되지 않도록 주의할 필요가 있다.

■ SS501 – U R MAN

발매된지 10년이 넘은 SS501의 U R MAN은 2008년 11월 21일 발매됐다. 누리꾼 사이에서는 ‘이 곡이 수능 전에 발매됐다면, 수험생들이 피해를 봤을 것’이라며 회자되기도 한다. 원곡의 가사 후렴구에 나오는 ‘I’m your man I’m your man 그대여 따라다따 오늘도’ 이 부분을 누리꾼들은 ‘암욜맨’으로 들리는 부분이 중독성이 있다며 주의할 것을 당부했다.

■ 인크레더블 – 오빠차

M-net 힙합 서바이벌 프로그램 쇼미더머니 시즌 4에 나온 곡 중 하나로 특유의 중독성있는 멜로디로 해당 시즌 최고의 인기 곡이 됐다. ‘오빠차 뽑았다 널 데리러가~’ 의 가사와 멜로디는 단연 압도적인 중독성을 보이고 있다.

■ 버스커버스커 – 여수밤바다

버스커버스커의 보컬 장범준의 목소리를 조심해야 한다(사진=장범준 페이스북)

누리꾼 중에도 버스커버스커의 여수밤바다를 수능 금지곡으로 하는 것에 대해 의견이 분분하다. 해당 곡이 수능 금지곡이라고 하는 측에서는 보컬 장범준의 ‘아아아아 하아아아아 하아어 하…’ 부분의 호소하는 부분이 중독성이 있어 뽑았다는 입장이다.

■ 비 – LA SONG

비의 LA SONG도 다른 수능 금지곡에 만만치 않은 중독성을 가지고 있다(사진=비 페이스북)

압도적인 퍼포먼스와 무대를 선보이는 비의 LA SONG이 수능 금지곡으로 뽑혔다. ‘라~ 라라라라 라라라 라라 라라 라라라~’ 부분은 비 특유의 보컬과 멜로디가 강력한 흡입력을 가지고 있어 수험생에게 주의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 태진아 – 진진자라

가요만 있는 것이 아니다. ‘진진자라 지리지리자 진진자라 지리지리자’, 개성있는 보컬과 트로트 특유의 멜로디로 중독성을 뽐내는 태진아의 진진자라도 수능 금지곡으로 불리고 있다. 해당 곡은 샤이니의 링딩동과 함께 MBC 예능 프로그램 무한도전 수능특집편에서 수능을 체험하는 무한도전 멤버들을 괴롭힌 바 있다.

한 달 남은 수능, 수험생들은 실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컨디션 조절에 힘써야 한다. 모든 수험생을 응원한다.[이뉴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