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철의 적, 냉방병의 정의와 예방수칙

[이뉴스 코리아 서동휘 기자]

날씨가 급격하게 더워지면서, 식중독, 냉방병 등 위험요소가 증가하고 있다. 그 중 냉방병은 무엇일까?

냉방병의 정의: 냉방이 된 실내와 실외의 온도 차가 심하여 인체가 잘 적응하지 못해서 발생하는 것으로, 가벼운 감기, 몸살, 권태감 같은 증상이 나타나는 것을 말한다.

호전을 위해서는 냉방환경을 개선하면 된다. 대부분 냉방환경을 개선하면, 냉방병의 증상은 대부분 호전된다. 그러나 증상이 심하여 일상생활이 불편할 경우라면 각각의 증상을 완화할 수 있는 약물 치료를 하는 것도 가능하다. 예를 들면 콧물, 코막힘, 재채기, 소화불량, 설사 등과 같은 증상이 심할 경우에는 내과 또는 가정의학과의 진료 후 약물치료를 병행하면서 반드시 냉방환경을 개선해주도록 한다.

 

냉방병은 잦은 냉방기기 사용 때문에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냉방기기를 사용할 때는 냉방병 예방을 위해 실내외 온도차를 5도 내외로 유지해야 한다.

예방을 위해서는 아래와 같은 사항을 유념하면 좋다.

1) 실내외 온도 차이는 5~6℃ 이내로 하고, 사람이 적은 방향으로 에어컨 송풍 방향을 맞춘다.

2) 에어컨의 찬 공기가 직접 몸에 닿지 않도록 하고, 긴 소매의 덧옷을 준비한다.

3) 에어컨은 1시간 가동 후 30분 정도 정지한다.

4) 적어도 2∼4시간마다 5분 이상, 창문을 열어 실내외 공기를 환기시키는 것이 좋다.

5) 자주 외부에 나가 바깥 공기를 쏘인다.

6) 에어컨은 항상 청결하게 유지하며, 필터는 최소한 2주에 한 번씩은 청소한다.

7) 혈액순환을 돕기 위해 맨손 체조나 가벼운 근육 운동을 수시로 하고, 자세를 자주 바꾸어준다.

8) 찬물이나 찬 음식을 너무 많이, 자주 마시지 않는다.

9) 잠잘 때는 배를 따뜻하게 덮고 잔다.

10) 과음하지 않는다.

11) 매일 가벼운 운동으로 적당히 땀을 흘리고 샤워한다.

12) 과로와 수면 부족으로 몸의 면역력이 떨어지지 않도록 주의한다.

13) 지나친 냉방을 피하고, 적정한 온도와 습도를 유지 한다.

-서울대학교 병원 의학지식정보-

 

사진출처- 폴인러브(경찰청 공식 블로그)

 

냉방병에 주의 하면서, 이번 여름도 건강하게 보내는 것은 어떨까?[이뉴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