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준법지원 업무솔루션을 개발/판매하는 옥타솔루션

금융 환경은 핀테크 사업 확산에 따른 새로운 금융서비스 모델의 발달 및 국제 금융 거래의 증가 등으로 급속도로 복잡화, 디지털화, 글로벌화 되어 가고 있다. 각종 금융 범죄 노출에 의한 위험이 급증으로 금융 감독 기관의 규제 또한 변경 및 신규 요건들이 끊임없이 생겨나고 있으며, 관리, 감독 또한 이제까지 없었던 고강도로 진행되고 있다. 또한, 폭주하는 데이터 및 규제 관련 보고서 요구와 위반 시 감당할 수 없을 정도의 징벌적 벌금 부과로 경영상의 큰 부담이 되고 있다. 이러한 사업 및 규제 환경 변화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더 지능화되고, 자동화된 사전 예방적 지원이 가능한 솔루션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으며, 특히 핀테크 사업자를 위해 업종별 특성에 따라 맞춤형 지원이 가능하고, 변화에 유연하게 대응하면서 비용 효율적인 혁신적 솔루션이 필요하다는 공감대에서 레그테크(RegTech: Regulatory Technology)라는 신개념이 나타나게 되었다.

옥타솔루션은 국내를 넘어 아시아‧태평양 지역 레그테크 선도 기업으로써 주요 제품에 레그테크 기술 적용을 완료하였으며, 인공지능 및 블록체인 기술을 이용한 신제품 개발이 진행 중이다. 옥타솔루션은 자체 개발한 인공지능(AI/RULE) 및 Big Data 기술을 활용하여, RegTech(Regulatory Technology) 기반 준법 지원 업무 솔루션을 개발하여 고객에게 ‘Compliance Issue Free’ 업무 환경을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기업이다. 이러한 기업가치를 내세워 준법 지원 토탈 솔루션을 보유해 AML&RBA / FATCA&CRS / FDS / 부정청탁 금지, 감사 및 내부통제를 지원한다.

최근 들어 금융 사업 환경이 급변하고 있으며, 이에 따른 규제대응 환경 또한 급변하고 있고, 핀테크 회사, 비금융 전문직 종사자, 카지노, 환전상, 온라인쇼핑몰 등 자금세탁방지 의무가 광범위하게 부여되고 있으며, 이에 따른 대비가 시급한 실정. 옥타솔루션은 소액해외송금이나, 가상화폐거래소 등의 핀테크 업체에 ‘업종 맞춤형이면서 비용 효율적’인 레그테크 기반의 자금세탁방지 솔루션을 공급하고 있으며, 이미 10여 개 업체에 구축을 완료하였거나 협상을 진행 중이며, 한국핀테크산업협회 주관 세미나 등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며 금융시장의 급변에 따른 규제 환경 변화에 효율적으로 대응하는 방안을 제시하고 있다.

 

옥타솔루션 박만성 대표 사진

옥타솔루션은 미래창조과학부 ICT 유망 기술개발 지원사업 연구과제 선정되어 ‘국가 간 자동 금융정보 교환 표준안 준수를 위한 CRS 시스템’ 개발을 완료하였고 특허 2건을 출원하였으며, 미래창조과학부 ICT 유망기업 K-Global300 선정 및 대한민국 Digital Innovation 대상 받은 바 있다. 옥타솔루션 박만성 대표는 미국 하버드대학 MBA for IBM Client Executive를 수료, 고려대학교 물리학 학사 후 2012년에 회사를 설립하였다.
옥타솔루션은 우리나라 레그테크 산업 발전 및 신기술 개발에 끊임없이 정진할 것이며, 당사 제품에 선도적으로 적용하여, 모두에게 비용 효율적인 ‘컴프라이언스 리스크 프리(Compliance Risk Free)’ 사업 환경을 만들어 드리는 최고의 파트너가 될 것을 약속한다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