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좋은세상, “아름다움, 수명, 자연과의 조화 등을 아우르는 옥외용벤치 전문 기업”

▲사진제공=(주)좋은세상

산업이 빠르게 발전하며 우리 삶 주변에는 콘크리트와 기계시설물이 가득해졌다. 깎아 내린 민둥산과 주변과 어울리지 않는 건물들은 자연과의 조화는 생각하지 않았던 인간의 욕망을 보여준다. 하지만 요즈음은 자연과의 조화를 강조하는 다양한 산업들이 일어나고 있다. 자연과의 조화를 강조하는 주택, 인테리어 등이 늘어나고 있으며, 대중들은 콘크리트보다 따뜻하고 마음의 안정을 주는 자연을 찾게 되었다. 이러한 분위기에서 자연과 사람의 조화를 강조하며 옥외용벤치, 실내외 자연조경물 등을 제작, 공급하는 회사가 있다. 바로 (주)좋은세상의 이야기다. 충북 제천 법인의 정석기 본부장을 만나 보았다.

 

Q. (주)좋은세상은 어떤 회사인가?

㈜좋은세상은 강원도 영월과 충북 제천에 법인을 둔 중소기업입니다. 하천, 사방댐, 건축 등에 소요되는 다양한 조경석을 공급하는 나라장터 등록회사로 2001년 설립되어 강원도, 충북지역을 중심으로 조경석을 생산공급하고 있습니다. 당사가 생산공급하는 조경석은 석회석(Limestone)이며 축석 후 전체적으로 시각적 미려함을 지니고 있어 수년간의 시험을 거쳐 2017년 9월 옥외용벤치를 조달등록하였습니다. 현재 당사의 주업무는 조경석(강원지역, 충청지역), 천연대리석 옥외용벤치(도서지역 제외 전국), 천연대리석 실내용 사이드테이블, 돌/물/나무를 활용한 실내외 자연조경물 설치, 석공 등 5개 분야입니다

 

Q.주 사업 분야의 구체적 내용은?

조경석 사업

회사운영의 근간이 되는 사업으로 강원도와 충북지역을 조달공급지역으로 하고 있으며, 지금까지 단 한번의 납기지체와 하자없이 수요기관의 요구조건을 완벽하게 이행하고 있습니다. 다만, 당사의 조경석을 원하는 많은 수요기관의 요청에도 불구하고 조경석 비용대비 운송비가 더 많은 조경석의 특성상 수요기관의 요구를 모두 수용하지 못하는 점이 아쉽습니다.

 

옥외용벤치(천연대리석) 사업

앞서 언급한 조경석이 회사의 근간사업이지만 그 수요에 한계가 있어 수년간 사업아이템을 연구한 끝에 진출한 사업분야입니다. 당사의 옥외용벤치 원석은 Limestone으로 투박한 암석덩어리 내면에 잉태된 오묘한 자연문양과 흑과 백의 선명한 대비 등 천연대리석의 아름다움을 그대로 보여주는 자연스러운 외형을 중점으로 한 순수 자연제품입니다.

자연으로 회귀 또는 자연과의 친밀성 제고, 특색있는 녹지공간 확대를 추진 중인 국가의 공원사업에 발맞추어 기존의 방부목벤치 중심의 시민의 쉼터를 자연 그대로의 천연대리석 옥외용벤치로 대체하고자 부단히 노력 중에 있습니다.

천연대리석 옥외용벤치의 경우 방부목벤치와 달리 인공적이지 않고 수명 또한 반영구적이라 한번 설치하면 보수교체 등에 따른 추가예산이 필요없을 뿐 아니라 푸른잔디와 나무, 화초 등과 최적의 조화를 이루는 자연제품으로서 시민만족도가 매우 높은 제품입니다.

당사는 전국 공원 등 녹지공간에 필요한 벤치를 당사의 천연대리석 옥외용벤치로 대체하는 것을 목표로 2017년 2월부터 올해 2월까지 조경정원박람회, 건축박람회 등에 참가하고 전국 지자체, 공공기관, 설계회사를 접촉하였으나 충분한 홍보가 이루어지지 않았다고 생각합니다.

당사의 천연대리석 옥외용벤치는 한번 설치하면 반영구적인 수명으로 보수/교체에 따른 예산투입 대비 효과성이 매우 높고 나무와 잔디 등 녹색공간과 최적의 융화를 이루는 천연석 및 자연스러운 외관을 지녔으며 천연대리석의 아름다운 마블링, 흑백의 대비와 자연문양 등 시각적 아름다움이 우수하며 다양한 사이즈와 모든 제품이 동일하지 않는 천연원석으로서 정형화하지 않으며 무엇보다 예산절감, 공간과의 조화 등 시민들의 만족도가 큰 장점을 지니고 있습니다.

옥외용벤치는 조달청 용어이며 일반 수요자에게는 천연대리석 야외 테이블/의자라 칭하고 있습니다. 마당을 가진 분들은 그 마당에서 차를 마시거나 담소를 나눌 수 있는 휴식용 제품을 놓는게 대부분입니다. 바로 그 목적과 용도에 가장 적합한 제품이 저희 천연대리석 야외테이블/의자라고 할 수 있습니다. 누누이 반복하지만 한번 설치하면 거의 영구적인 수명, 대리석의 아름다움과 녹지와의 조화 그리고 자연원목테이블이나 수입대리석 제품보다 매우 저렴한 가격 등의 장점을 지니고 있습니다만, 제품 자체가 보통 1톤 이상의 중량물이라 설치장소의 제약이 있다는 점이 단점이라 할 수 있습니다.

 

//나무 실내외 자연조경물 설치 사업

우리나라는 예로부터 정원에 석가산 조경을 설치하여 거처에서 자연과의 교감을 해온 전통을 지니고 있습니다. 저희 회사에서는 기존의 현무암 위주의 석가산은 물론 당사가 생산하는 천연대리석을 활용한 석가산 등 다양한 천연석과 분재, 이끼 그리고 물을 활용한 실내외 자연조경사업부를 설치활용하고 있습니다. 거제도 대명리조트, 세종시 건물옥상의 조경 등 다양한 시공사례를 통하여 최고의 제품을 제공하고 있으며 고객이 원하는 장소의 규모와 컨셉을 토대로 다양한 크기와 구성으로 실내외 자연조경을 공급하고 있습니다.

거친 암석과 그 사이에서 꿋꿋하게 살아가는 소나무와 이끼, 각종 초본류 등이 보여주는 자연조경과 그 사이를 흐르는 물줄기는 흡사 깊은 산속에 와있는 느낌을 선사하며 자연적 습도조절효과까지 얻을 수 있습니다.

아쉬운 점은 법규상 조경설치사업 기준조건을 충족하지 못하여 관공서 발주사업을 수행할 수 없는 여건이며, 향후 점차적으로 자연조경사업부 규모를 확장하여 민간수요와 관공서 수요를 모두 처리할 수 있도록 추진할 계획입니다.

 

소형 자연형태 천연대리석 사이드테이블 사업

당사에서 생산하는 옥외용벤치 제품을 생산하는 공정상 다량의 천연대리석 판재가 발생하고 있으며, 이 대리석이 가진 아름다운 문양을 기초로 기존의 획일화되고 정형화된 실내테이블이 아닌 자연스런 형태와 그에 걸맞는 받침(base, leg)과 조화를 이루는 다양한 소형 천연대리석 사이드테이블제품을 시험생산중에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전국 공예학과와 공모전 전용사이트를 통한 받침 공모전을 진행하고 있으며, 그 외 다양한 목/철공예가와 접촉하여 최적의 천연대리석 사이드테이블 받침(base, leg)을 연구중에 있습니다. 이러한 제품은 실내의 티테이블 겸 제품 자체가 하나의 인테리어 효과를 겸하는 제품으로 다양한 대리석의 문양과 색상 그리고 자연형태는 정형화에 익숙한 고객들에게 크게 어필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바이오 엑스포 설치제품, 사진제공=(주)좋은세상

Q. 유사/타 업체와의 차별성은 무엇인가?

현재 당사의 주사업 중 하나인 조경석사업은 원석의 특성 외 대부분이 대동소이합니다. 다만 조달청에서 사후관리 즉 만족도에 대한 요소를 강조하고자 하는 추세에 발맞추어 기존의 적기납품, 현장요구에 차질없는 대응 등 원석의 품질관리와 더불어 현장여건에 최적의 대응을 더욱 강화하여 국가사업의 일익을 다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천연대리석 옥외용벤치사업은 당사의 차후 주력사업으로서 앞서 주력 사업분야 답변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제품 자체가 유사/타 업체와 큰 차별성을 지니고 있습니다. 먼저 천연대리석을 원석으로 하는 옥외용벤치 조달등록회사는 당사가 유일합니다. 이는 먼저 원석을 확보할 수 있는 광산이 있어야 하고 나아가 그 원석이 대리석으로 아름다운 외관을 지니고 있어야 하며 또한 옥외용벤치로 가공할 수 있는 석재 가공공장을 보유하고 있어야 하는 등 아무나 쉽게 진출할 수 있는 사업분야가 아니기에 당사에서 옥외용벤치사업을 시작할 수 있었던 것입니다.

국내 옥외용벤치 시장은 연간 200억원 규모로 140개 정도의 회사가 경쟁하는 레드오션입니다. 따라서 대부분의 옥외용벤치 조달등록회사들은 옥외용벤치와 타 조달품목을 병행하는 업체들이며 이러한 시장특성상 함부로 뛰어들기 쉽지 않습니다. 당사 또한 현재 옥외용벤치사업은 적자상태이며 기존의 조경석사업 등 타사업의 수지로 자금을 활용하며 어려움을 극복해가는 상황으로 손익분기점 돌파를 위해 모든 임직원이 맡은 바 업무에 매진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당사의 옥외용벤치는 먼저 제품의 재질이 천연대리석이라는 차별성을 지니고 있습니다. 천연대리석의 경우 거의 수입제품이고 내장재인 판재형태와 일부 테이블제품으로 판매되는데 이는 판재가 부가가치가 높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국내 대리석회사는 거의 유명무실한 상태이며 가동한다고 해도 시장규모와 부가가치를 고려할 때 옥외용벤치로 진입할 수가 없는 구조입니다. 이러한 사유로 천연대리석 옥외용벤치는 당사의 제품이 유일하며, 외국산 유사제품이 가끔 수입되고 있지만 제품의 품질은 물론 가격이 매우 높아 당사의 제품과 경쟁할 여건이 되지 못합니다. 나아가 당사 외 석재 옥외용벤치를 생산하는 3개 회사가 있으나, 그 제품들의 원석은 대리석이 아니라 무늬가 없고 회백색의 화강석이며 형태 또한 정형화된 제품으로 녹지공간과의 조화를 고려할 때 당사와의 경쟁력이 부족하다고 할 것입니다.

 

Q. 최근 있었던 이슈는 무엇인가?

당사는 2017년 옥외용벤치사업을 본격적으로 진행하면서 공장운영을 위한 직원채용을 확대하여 충북지역 2017 노인일자리 창출우수기업 인증 및 여성가족부 가족친화 인증, 옥외용벤치와 조경석 분야 2018소비자대상 수상 등 대외적인 인증을 받으며 조금씩 성장하고 있습니다. 특히, 금년 2월 경남 고성군농업기술센타에서 건설한 플라워가든에 당사의 옥외용벤치가 대량 납품되어 튤립이 만개한 공원 내에서 편안한 시민의 쉼터 겸 조경물로 많은 호응을 받고 있습니다. 당사의 꾸준한 홍보활동으로 제품이 전파되어 동두천시에서 공원사업 조성과 관련하여 대량구매의사를 밝히는 등 차츰 전국 지자체의 주문이 늘고 있어 일하는 분위기가 훨씬 즐거워지고 있습니다. 또한 돌/물/나무 자연조경 사업의 확장을 위한 공장신축과 더불어 석재 가공공장 전반에 대한 환경정리작업을 진행하여 제천시의 관광코스화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부지내에 연못을 조성하고 식목과 잔디식재 등 일반적인 어수선한 석재공장이 아닌 잘꾸며진 공장 겸 전시장으로 언제든지 시민들이 방문하여 휴식 겸 상담 및 구매를 진행할 수 있도록 하여 제천시의 특산물 겸 관광자원으로 발돋움하고자 환경정리사업을 진행 중에 있습니다.

 

Q. 현재 중점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사업은?

당사는 현재 옥외용벤치의 특장점을 더욱 확대하고자 다양한 고민을 하고 있으며, 특히 천연대리석이 지닌 여러 특장점 외에 추가적인 기능을 보완하여 시민들의 만족도 제고는 물론 전국 지자체 구매담당자들의 제품구매에 대한 만족도를 높이고자 특허업무를 진행하고 있으며, 올 여름 쯤에 특허를 출원할 계획으로 업무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기 언급한 바와 같이 천연대리석 원석과 그 원석의 자연스러운 외형과 조화를 이루는 작품성있는 받침과 결합한 실내용 아이템을 개발 출시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사진제공=(주)좋은세상

Q. 경영철학은 무엇인가?

‘회사의 주인은 오너가 아니라 전체 임직원이다’라는 기본적인 경영철학을 바탕으로 꾸준히 교육하고 소통하고 있으며, 경영성과 또한 모두가 골고루 나누어 가짐으로써 각자의 자발적인 책임과 역할을 기대할 수 있으며 이는 다시 회사의 발전으로 확장된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실제 2016년 경영성과에 따라 전체 직원과 해외휴가를 다녀오는 등 구호 뿐이 아닌 실천으로 입증하여 임직원 모두에게 더욱 즐겁게 일하는 분위기 조성과 동기를 유발하여 더불어 발전을 기하고 있습니다. 특히 당사와 같은 중소회사는 성과와 업무의 확장은 곧 자기발전의 소중한 기회가 될 수 있으며 능력을 검증받은 직원들이 얼마든지 한 사업을 이끌고 나갈 수 있도록 기회를 제공할 생각입니다.

 

Q. 향후 시장 전망에 대한 의견은?

국내 건설경기의 쇠퇴와 맞물려 조경석사업은 해가 갈수록 시장규모가 유지 내지 축소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더욱이 당사의 제품은 소비재가 아니기 때문에 한 번 설치된 곳에 다시 동일한 제품이 공급될 수 없는 시장입니다. 이는 옥외용벤치 제품도 마찬가지입니다. 따라서 당사는 타 제품과 차별화를 통한 판매량의 확대를 기본으로 그 성장의 열매를 가지고 타 석재아이템을 지속적으로 개발하지 않으면 생존하기 어려운 품목을 취급하고 있습니다. 이는 한편으로 매우 불리한 요소이지만 다른 한편으로는 이런 절박함으로 인하여 더 나은 아이템창출의 노력이 배가될 수 밖에 없고 더 많은 고민과 연구가 필요하게 됩니다. 즉 불리한 여건을 발판으로 생존의 외연을 확장하는 계기로 삼는 노력이 더욱 배가될 수 있다고 여기고 있습니다.

 

Q. 앞으로의 계획은?

일단 시작한 옥외용벤치사업은 반드시 소기의 목표를 달성하도록 노력해 나갈 것입니다. 비록 전체적인 시장규모가 작은 편이지만 그 속에서나마 제품의 차별성과 우수성을 바탕으로 성장해간다면 저희같은 소규모회사는 얼마든지 생존 및 발전해가는 토대를 확대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전국 모든 도시내외에 산재한 수많은 공원 그리고 새로운 개념의 공원조성사업 확대에 맞추어 당사의 천연대리석 옥외용벤치가 더 많이 설치되도록 최선을 다하도록 하겠습니다. 모든 시민들의 천연대리석의 아름다운 모습과 함께 편안한 휴식처이자 조경물로써 자연과의 교감을 통한 힐링효과를 누릴 수 있도록 더 나은 제품을 지속적으로 개선하겠습니다.

 

Q. 강조하고 싶은 부분은?

자기 제품에 대한 자부심은 모든 회사의 공통점이지만 당사의 천연대리석 옥외용벤치제품은 소중한 국가예산을 고려할 때 가장 먼저 선정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누차 언급한대로 제품자체의 독자성, 아름다움, 거의 영구적인 수명, 자연과의 조화, 시민의 만족도 그리고 가격경쟁력 등을 고려하면 기존의 정형화된 방부목벤치보다는 당사의 천연대리석 벤치의 우수성과 경쟁력은 매우 뛰어나다고 자부합니다.

다만, 신생품목으로서 아직 많이 알려지지 않았고 지역업체 위주의 조달제품 선정이라는 여건 등으로 당사의 옥외용벤치가 쉬이 선택을 받지 못하는 점은 충분히 이해하는 바입니다. 그러나 거시적이고 장기적 관점을 고려하면 당사의 천연대리석 옥외용벤치야말로 녹지공간에 반드시 설치되어야 하는 유일무이한 제품일 뿐 아니라 두고두고 감상하며 대대로 물려줄 수 있는 제품입니다. 당장 대규모 구입설치가 어렵다면 샘플설치 개념으로 일부분 또는 일부 공원에 시범설치하여 시민들의 만족도 평가 등 그 효과를 검증해 보기를 전국 지자체 담당공무원에게 건의하고자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