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일부 “北 김영철 방남 수용, 대승적이고 미래지향적인 차원에서 이해 바라”

[이뉴스코리아 양보현 기자] 통일부는 23일, 북한 고위급 대표단 중 한명인 김영철 부위원장의 방문을 수용하기로 한 정부의 결정에 대해 ‘이해해달라’고 전했다.

백태현 통일부 대변인은 23일 정례브리핑에서 “정부는 상대가 누구이며 과거 행적이 어떤가에 집중하기보다, 어려운 한반도 정세하에서 남북관계 발전과 한반도 평화정착을 위해 실질적인 대화가 가능한 상대인지 여부에 집중하고자 한다”고 설명했다.

백 대변인은 “이번에 정부는 김영철 부위원장 방남 수용이라는 쉽지 않은 결정을 내렸다”며 “국민 여러분들께서도 대승적이고 미래지향적인 차원에서 이해해 주실 것을 부탁드린다”고 당부했다.

또한, 22일 조명균 통일부 장관이 국회에서 천안함 폭침과 관련해서 ‘구체적인 사람의 책임 소지는 확인하기 어렵다는 발표를 근거로 단정 지을 수 없다’고 한 발언에 대해서는 “천안함 폭침은 분명히 북한이 일으켰으며 김영철 부위원장이 당시 정찰총국장을 맡고 있었던 것은 사실”이라며 “그러나 구체적인 관련자를 특정해내는 데는 한계가 있다는 것도 사실”이라고 전했다.

이어서 통일부 북한 정보포털에 대남 도발 행위 관련 인물로 김영철이 기재된 사항에 대해서는 “정부는 상대가 누구이며 과거 행적이 어떤가에 집중하기보다, 어려운 한반도 정세하에서 남북관계 발전과 한반도 평화정착을 위해 실질적인 대화가 가능한 상대인지 여부에 집중하고자 한다”고 강조했다.

천안함 사건의 유가족들이 반발하고 있는 것에 대해서는 “천안함 폭침에 대해서는 북한의 명백한 군사적 도발로 그렇게 간주를 하고 있다”며 “북한의 도발에 대한 진상규명과 책임자 처벌 등도 중요하지만 더 중요한 것은 이러한 도발이 다시 발생하지 않도록 한반도의 실질적인 평화를 구축해 나가는 노력이라고 생각한다”고 전했다. [이뉴코]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