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1만 아동, 전국동시지방선거 후보자에 아동정책공약 제안한다

미래에서 온 투표 캠페인 이미지 (사진제공=초록우산어린이재단)

[이뉴스코리아 이선희 기자] 글로벌아동복지대표기관 초록우산어린이재단이 제 7회 전국동시지방선거를 앞두고 아동들이 직접 만든 공약을 후보자에게 제안하는 ‘미래에서 온 투표’ 캠페인을 전국 동시 실시한다고 전했다.

초록우산어린이재단은 대한민국의 주요 선거 진행 시 정책이나 공약에 아동들의 목소리가 배제되어온 것에 착안, 그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대한민국 주요 선거 후보자들에게 전달하는 ‘미래에서 온 투표’ 캠페인을 지난해부터 진행하고 있다.

올해 전국동시지방선거를 앞두고 전국 아동 약 1만명과 실시 예정인 ‘미래에서 온 투표’ 캠페인은 서울, 경기, 부산, 경남, 경북, 광주, 전남, 충남, 강원, 대전, 제주 등 총 11개 지역에서 지역별 아동공약토론회를 개최하고, 이를 통해 모은 아동들의 의견을 공약으로 반영해 지방자치단체장, 교육감 등 전국동시지방선거 후보자들에게 전달할 계획이다.

토론회를 통해 아동들은 해당 지역 아동들이 겪고 있는 문제점에 대해 토론하고 보다 살기 좋은 지역사회를 구축하기 위한 필요사항들을 논의해 공약으로 만들 예정이다. 논의된 공약은 지역별 7대 공약으로 집약되며, 이는 ‘아동이 제안하는 아동공약 발표회’를 통해 공개된다.

초록우산어린이재단 이제훈 회장은 “아동은 자신의 삶에 영향을 미치는 문제의 당사자이다. 때문에 그 어떤 전문가보다 현실적으로 창의적인 대안을 제시할 수 있다”면서 “아동이 행복한 대한민국을 만들 수 있도록, 그리고 아동의 의견을 반영하고 존중하는 정책이 나올 수 있도록 초록우산어린이재단에서도 힘을 보태겠다”고 전했다.

한편, 유엔아동권리위원회는 제 3∙4차 국가보고서 심의를 통해 대한민국이 15세 미만 아동의 견해를 고려하지 않는다는 사실에 계속적으로 우려를 표명한 바 있다. 이에 “아동에게 영향을 미치는 결정을 할 때 아동의 의견이 고려되도록 법을 개정하고 교육과 정보를 제공할 것”을 권고 받아왔다.

초록우산어린이재단은 이번 캠페인을 통해 각 지방선거 후보자의 공약에 아동의 의견이 제대로 반영되는지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며 아동 옹호 활동을 전개해 나갈 예정임을 밝혔다. [이뉴코]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