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 연휴 주의해야 하는 질병이 있다면?

[이뉴스코리아 박양기 기자] 독감이 유행이다. 직장에 출근하지 못하는 것은 물론, 병원에서도 격리 조치당하고 병이 나았더라도 전염을 막기 위해 약을 먹어야 하는 힘든 상황을 겪는 이들이 많을 것으로 예상된다.

국민심사평가원 홈페이지 ‘병원-약국 찾기’화면 (사진제공=건강보험심사평가원)

2월 15일부터 2월 18일은 설날을 포함한 연휴 기간이다. 가족끼리 모이고 친구들과 술잔을 기울일 기회가 많은 만큼 질병에 노출될 확률도 커질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은 민족 대 명절 설을 맞이하여 건강보험 적용대상자의 설 연휴 병원 이용현황 분석 결과를 발표했고 설 연휴에 주의해야 하는 질병에 대한 내용을 함께 전했다.

지난 2017년 설 연휴에 병원 외래를 방문한 환자 수는 총 64만 명으로 조사됐다. 설 당일이나 이후보다는 설 전날에 병원에 방문하는 이들이 다수였고 소아청소년과와 응급의학과에 방문하는 이들이 특히 많았다.

설 연휴 기간에 주요 발생하는 질병도 함께 조사됐는데, 가장 많이 발생하는 질병은 장염으로 나타났다. 조사 인원 중 총 4만 30명이 설 연휴에 장염으로 병원을 찾았고 그중 19세 이하 소아청소년은 1만 7352명이었다.

명절에 음식을 한꺼번에 만들어 두고 이를 다시 해동시켜 먹을 경우, 잘못하면 장염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음식이 상하지 않도록 조리와 보관에 각별히 신경 써야 한다.

장염 외에도 표재성 손상, 연조직염, 두드러기 등도 명절 연휴에 평소보다 많은 비율로 병원을 찾는 증상들로 조사됐고 그 외 하루종일 앉아서 전을 부쳐야 하는 것이 방광염으로 이어지거나, 화상을 입고 찾아오는 이들도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설 연휴 간 다치거나 아픈 이들을 위해 운영하는 병원과 약국을 찾으려면 심사평가원 홈페이지 ‘병원·약국 찾기’ 서비스를 활용하면 된다. 해당 메뉴에서는 병원의 진료 분야, 보유 의료장비 등을 파악할 수 있다. [이뉴코]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