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년 간 무보수 강제노역 시달린 지적 장애인, 지역주민 제보로 구출

(사진=경기도청)

경기도는 한 장애인이 ‘경기북부 장애인인권센터’의 도움으로 8년에 걸친 강제노역의 굴레에서 벗어났다고 2일 전했다.

경기북부 소재 A시장에서 행상을 하고 있던 지적 장애인 B씨는 지난 2009년 봄, 돈을 벌게 해주겠다던 사장 C씨의 거짓말에 넘어간 이후 무려 8년 동안 사실상 무보수 강제노역에 시달렸다. 그는 시장 한 켠 난방도 안 되고 씻을 공간도 없는 가게 귀퉁이 방에서 추위와 더위, 배고픔과 홀로 싸워야만 하는 어려움을 겪고 있었다.

그러던 중 ‘경기북부 장애인인권센터’로 지난 2017년 3월 “추워도 옷도 제대로 못 입고 일만 죽어라 하고 돈도 못 받는 불쌍한 사람이 있으니 구해주세요”라는 다급한 전화가 걸려왔다. 평소 B씨를 눈여겨보던 한 지역주민의 제보였다.

마침내 B씨는 센터의 도움으로 기나긴 강제노역을 청산할 수 있었다. 이후 그는 센터의 적극적인 지원으로 오랜 시간 노역에 의해 발병한 위장병과 허리디스크를 치료받을 수 있었다. 현재는 한글공부, 버스타기 등 일생생활에 필요한 것을 배우며 새로운 삶을 준비하고 있다.

이처럼 B씨에게 희망이 돼 준 ‘경기북부 장애인인권센터’는 ‘경기도장애인차별금지 및 인권보장에 관한 조례’에 의거해 지난 2016년 12월 경기북부 장애인 인권보장을 목적으로 설립된 기관이다.

개관 이후 1년간 약 1,000여건의 인권상담을 진행해 장애인 당사자의 자기결정권과 선택권이 보장되도록 노력해왔다. 접수된 상담 중 40%는 발달장애인 관련 상담이었으며, 전체 53% 가량이 고양, 의정부, 남양주 인구 밀집지역에서 접수된 것으로 확인됐다.

김병태 경기북부 장애인인권센터장은 “모든 사람은 각 개인의 생각에 따라 자기결정권과 선택권이 보장될 때 행복을 느낀다. 장애인들 역시 특별한 삶을 원하는 것이 아니라 기본적인 권리가 일상에서 보장되는 지극히 평범하게 살 수 있는 세상을 원한다”며 적극적인 사회적 관심을 강조했다.

이밖에도 북부 10개 시군 특별교통수단 실태조사, 인권침해 시설 실태조사, 찾아가는 차별 상담소 운영, 장애인 참정권 모니터링 등 각종 상담·조사·구제사업을 펼치고, 공무원·특별교통수단 종사자·인권강사단 등을 대상으로 역량강화에 필요한 워크숍 및 교육을 실시해왔다.

아울러 장애인차별금지추진연대, 대한법률구조공단 의정부지부, 경기동북부해바라기센터 등 각종 지역 유관기관과 함께 업무협약 및 간담회를 열어 협력체계를 구축하기도 했다.

지주연 경기도 사회복지담당관은 “신고자분의 전화한통이 없었다면 B씨는 지금도 힘든 겨울을 보내고 있어야 했을지도 모른다. 주위의 관심이 한사람의 삶을 바꿀 수 있는 만큼, 주위를 한 번 더 둘러보고 센터의 문을 적극 두드려 달라”고 밝혔다.

한편 장애로 인해 차별이나 인권침해를 겪고 있는 장애인을 있다면 언제든지 경기북부 장애인인권센터로 전화하면 상담을 받을 수 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