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 앞둔 국정감사, ‘적폐청산’vs‘무능심판’으로 여야 난타전 예상

문재인 정부 출범 이후 처음 진행되는 국정감사가 하루 앞으로 다가오고 있는 가운데 여야는 오는 31일까지 상임위원회별로 국감을 진행할 예정이어서 정치권이 국감을 앞두고 화력을 집중하는 등 본격적인 국감 체제로 전환한 상태다.

이번 국감에서는 그동안 과거정부 적폐청산과 현 정부 적폐청산을 외치며 팽팽한 신경전을 펼쳐온 점을 감안해서 보면 적폐 전쟁이 될 가능성이 높게 나타난다.

더불어민주당은 앞서 민생과 적폐청산, 안보를 이번 국감의 3대 핵심기조로 지목한 가운데 추미애 대표는 “적폐청산을 통해 정의로운 대한민국이 만들어지기를 원하는 국민들의 염원을 꺾을 수 없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하지만, 자유한국당은 현 정권의 무능을 심판하는 이른바 무심 국감으로 진행하겠다는 의지를 다졌다. 홍준표 대표는 “이번 국감기간 정부의 5대 신적폐를 파헤쳐서 국민들이 정부 실상을 제대로 알 수 있는 계기를 만들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국민의당은 전 정권과 현 정부 모두를 비판하며 존재감을 부각하겠다는 전략을 내비쳤고, 바른정당은 바른국감을 키워드로 정했고 정의당은 촛불민심 이행을 기치로 내걸었다.

또한, 민주당과 한국당이 이번 국감의 초점을 적폐청산에 맞추면서 증인 채택을 놓고도 치열한 기싸움을 벌이고 있습니다.

민주당은 이명박, 박근혜 정부 시절 공영방송 장악시도 의혹과 국정원의 블랙리스트 작성 의혹 등을 집중 파헤친다는 방침으로 원세훈 전 국정원장과 최시중 전 방통위원장, 이동관 전 청와대 홍보수석 등을 증인으로 채택했으며, 자유한국당은 현 정부의 5대 신적폐를 규명하겠다며 조국 민정수석과 조현옥 인사수석 등을 출석시킨다는 방침이다.

한편, 올해 국감 증인대에 세워지는 기업인들 수에 관심이 쏠리고 있으며 산자위와 과방위 등은 이해진 네이버 창업주와 김범수 카카오이사회 의장 등을 증인으로 채택하는 등 기업인 증인이 역대 최고치였던 지난해 150명을 넘어설 수 있다는 전망까지 나오고 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