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편견과 차별에 맞서기 위한 민관 협력 과정을 통해 콘퍼런스 개최

서울시가 16일~17일 양일간 ‘2017 서울 인권 콘퍼런스’를 서울시청에서 개최한다고 밝혔다. 국내외 인권도시를 잇기 위한 목적으로 작년 첫 개최 후 두 번째로 개최되는 행사로 올해의 주제는 ‘차별 없는 인권도시’이다.

서울시가 16일, 17일 양일간 서울시청에서 ‘2017 서울 인권 콘퍼런스’를 개최한다 (사진제공=서울시)

콘퍼런스는 2개의 특별세션과 3개의 일반세션으로 진행되며, 콘퍼런스를 통해 작년에 이어 올해도 개최되는 광역지자체 인권위원회 협의회와 광역지자체 인권도시 네트워크 회의를 통해 인권행정을 펼치고 있는 국내 지방자치단체 간 지속적 교류와 협력을 이어나갈 것으로 보인다.

콘퍼런스에서 진행되는 2개의 특별세션에서는 차별 없는 인권도시를 만들기 위한 정부와 시민사회 협력, 인권의 관점에서 본 촛불광장을 다루고, 3개의 일반세션에서는 인권행정 공통과제를 논의한다. 이번 콘퍼런스에는 해외연사 7명, 국내연사 25명 등 인권 분야에서 활동하고 있는 국내·외 지방정부, 시민사회 관계자들이 참석한다.

첫째날, 특별세션 1 주제는 ‘광장 민주주의와 인권’으로 세계적으로 유례없는 대규모 촛불집회의 1주년에 즈음하여 국내외 다양한 참가자들의 생생한 경험을 듣고, 이를 인권의 관점에서 되짚어보는 자리가 마련된다. 둘째 날 개최되는 특별세션2에서는 ‘차별 없는 인권도시로 나아가기 위한 시민사회와의 협력 강화’를 주제로 일본, 홍콩 등 해외의 모범 사례를 살펴보고, 분야별 차별 실태와 협력 방안에 대하여 논의한다.

일반세션은 매년 국내·외 지방정부와 관계 전문가들이 분야별 인권행정 추진 경험을 서로 나누고, 공통과제의 해결 방안을 모색함으로써 지속적 협력체계를 구축하기 위한 세션으로 3개 세부주제를 다루며, 이번에 논의할 3개 일반세션 주제는 각각 지방정부 내 인권 조직과 역할, 인권정책 기본계획 평가체계 마련, 공무원과 시민 인권교육 활성화이다.

전효관 서울혁신기획관은 “편견과 차별 해소는 정부와 시민이 함께 힘과 마음을 모아야만 가능하다”라며, “이번 콘퍼런스를 통해 서로의 경험과 고민을 함께 나눔으로써 차별 없는 인권도시에 한 발 더 다가서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라고 말했다.

한편, 인권 및 인권행정에 관심 있는 시민이라면 누구든지 참가할 수 있으며, 사전등록신청은 서울 인권 콘퍼런스 공식 홈페이지에서 하면 된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