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감 중반…문화계 블랙리스트, 강원랜드 비리에서 여야 충돌

국회에서 기획재정위원회와 국방위원회 등 13개 상임위에서 국정감사가 진행되고 있는 가운데 여야가 문화계 블랙리스트와 강원랜드 비리 등을 놓고 또 한 번 충돌했다.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에서 이명박 정부 당시 자원외교와 강원랜드 비리 문제가 집중적으로 다뤄지고 있다. 특히 강원랜드 청탁자 명단에 자유한국당 전·현직 의원들의 이름이 다수 올라와 정치권에서 관심이 큰 사안이어서 여야의 신경전이 치열한 상황을 보였다.

자유한국당 의원들은 ‘강원랜드 인사청탁과 관련된 자료에 대해 신빙성이 떨어지는 부분이 많다’라며 의혹이 제기되는 과정에서 윗선의 지시가 있었던 것 아니냐고 따졌고, 이에 더불어민주당이 정당한 자료를 놓고 문제 삼는 것은 옳지 않다며 사실 규명을 촉구하는 것이 순서라고 반박했다.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에서는 문화계 블랙리스트에 대한 공방이 이뤄지고 있고 한국원자력연구원 국감에서는 원전 폐기 정책을 놓고 한국당의 비판이 이어지고 있다.

또한, 기획재정부 국감에서는 국회의원실의 국정감사 자료 제출 요구를 받은 기획재정부 간부가 욕설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자유한국당 박명재 의원은 “공공정책국에 공공기관 관련 자료를 요청하자 과장이 욕설했다”라며, 사과와 고발조치를 요구했다. 이에 김동연 경제부총리는 “통화가 끊어진 것으로 알고 그런 것 같다”라며, “사과 말씀을 드린다”라고 말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