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복지 서포터즈, 은퇴자의 전문성을 활용한 공공일자리 모델로 주목받아

서울시는 ‘찾아가는 동주민센터’ 시행 중 경력단절 전직 복지 전문인력으로 구성된 ‘공공복지 서포터즈’ 사업을 통해 사회복지관의 사회복지서비스 수요증가에 따른 수행인력 부족 문제를 해소하고자 50+보람일자리사업과 연계시행한다.

이로써 서울시 사회복지관에 50+세대인 만50세에서 67세로 구성된 공공복지 서포터즈가 본격적인 활동을 시작한다.

공공복지 서포터즈는 67명으로 지난 6월 14일부터 28일까지 시행된 공개모집을 통해 선발되었으며 지난 10일부터 48개 사회복지관에 배치되어 사회복지관 사회복지사와 함께 사례관리 동행방문, 지역사회자원조사, 주민참여프로그램운영, 거동불편노인 식사배달지원서비스 등 주민복지향상을 위한 활동을 전개한다.

또한, 서울시는 선발된 공공복지 서포터즈에 대하여 인권, 성희롱 예방, 의사소통능력향상 등 사회복지 기본소양 및 직무능력 향상을 위한 교육을 하여 공공복지 서포터즈의 활동을 지원해 나갈 예정이라고 한다.

서울시 김용복 복지본부장은 “50+보람일자리는 50+세대가 의미있는 사회활동을 통해 인생2막을 성공적으로 지낼 수 있도록 지원하는 사업으로, 앞으로도 자신의 역량과 경험을 활용하여 사회복지 취약분야 등 다양한 분야에서 50+세대가 활발한 활동을 할 수 있도록 지원을 계속하겠다”라고 말했다.

한편, 지난 공공복지 서포터즈 공개 모집에는 총 631명이 신청하여 평균 9.4대 1의 높은 경쟁률을 보였으며 50대 지원자가 54%, 60대 지원자가 46%, 남성 지원자가 34%, 여성 지원자가 66%이다. 또한, 선발인원 중 49%는 사회복지사 자격증을 소지하고 있어 은퇴자를 대상으로 한 단순 노무 공공일자리와 달리 은퇴자의 전문성을 활용한 새로운 유형의 공공일자리 모델제시로 주목된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