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청년의 권익증진과 발전을 위한 ‘청년 정책 기본계획’으로 비전과 방향 제시

경기도는 제1회 경기도 청년정책위원회를 통해 참여, 도약, 자립, 향유 등 4대 목표와 15개 추진전략을 담은 경기도 청년정책의 비전과 방향을 제시하는 경기도 청년정책 기본계획을 지난 11일 의결하고 경기도 홈페이지를 통해 공개했다.

청년정책위원회는 경기도 청년정책에 청년들의 의견을 반영하기 위해 올해 1월 도내 청년 활동가, 대학생, 전문가, 경기도의회 의원 등 15명으로 구성돼 활동한다.

2017년 제1차 경기도 청년정책위원회가 경기도청 국제회의실에서 열렸다 (사진제공=경기도청)

경기도 청년정책 기본계획은 지난 2015년 제정된 경기도 청년 기본조례에 따른 것으로, 조례는 5년마다 청년의 권익증진과 발전을 위한 기본계획을 수립하도록 하고 있으며, 이러한 기본계획을 바탕으로 향후 5년 간 청년 정책의 방향을 설정하고, ‘청년의 발전·행복 충전소 경기도’를 비전으로 이를 실현하기 위한 4대 정책목표와 15개 추진전략으로 구성된 새로운 사업을 발굴하여 추진해 나가는 계획이다.

4대 목표는 경기도 청년의 참여·도약·자립·향유이고, 목표별 전략과 주요 추진과제를 살펴보면 먼저 청년참여 정책은 청년참여 거버넌스 구축, 청년지원사업단 설치 등을 주요 내용으로 청년 따복공동체 사업이 추진과제다. 도약은 청년역량 강화를 위한 것으로 경기도 영상아카데미, 농촌지도 인프라구축지원, 전문대학 취업 지원 패키지 사업 등이 반영돼 있으며, 자립은 청년들의 취업지원과 생활안정을 위한 것으로 대학창조일자리센터 사업, 청년 해외 역직구 창업지원, 전통시장 청년상인 육성지원 등을 추진과제로 담고 있다. 또한, 향유는 청년들의 생활의 질 향상을 위한 것으로 따복기숙사, 따복하우스, 문화창조허브 등이 포함됐다.

이재율 경기도 행정1부지사는 “과거 청년들은 마음껏 야망을 펼치라는 격려를 받을 수 있는 환경이 있었다”며, “청년에게 꿈을 펼치라는 응원이 공언에 그치지 않도록, 경기도가 아낌없이 지원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또한, 경기도는 지난 2월 실시한 청년 실태조사를 바탕으로 장기구직·채무 보유 청년 등에 대한 지원확대, 장거리 이동 청년에 대한 편의 증진 등 새로운 사업으로 정책 사각지대를 좁혀 나간다는 계획이며, 기본계획 추진을 위해 각 실 국에서 별도 추진하고 있는 도 청년정책의 콘트롤타워 역할을 아동·청소년과 청년지원팀에서 담당하고, 경기도 청년정책위원회는 정책의 방향 조정과 평가 등에 관한 사항을 심의·의결하는 역할을 맡게 된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