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진공, 온누리전자상품권 활용을 위한 전문가 초청 간담회 개최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은 지난 28일 서울 종로구에 위치한 소상공인전용교육장에서 학계 및 전자상거래 전문가 등을 초청해 간담회를 개최해 온누리 전자상품권의 활성화 방안을 주제로 전자상품권의 사용자 인식 및 인지도 제고 방법, 가맹점 등 사용처 확대방안에 대한 전문가들의 다양한 의견이 제시되었다.

28일 온누리전자상품권 활성화를 위한 전문가 간담회에서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김흥빈 이사장이 전문가들과 의견을 나누고 있다. (사진제공=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BC카드 서근석 차장은 “수요를 확대하기 위해서는 구매자의 입장에서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먼저다. 온누리 전자상품권 구입처를 온라인으로 확대할 필요가 있다”라며 온라인 구매로 구매범위를 확대해 구매 편의성을 높여야 한다고 말했다. 또한, 온누리 포인트제도, 모바일 쿠폰 등 다양한 의견들로 소비자들의 니즈에 맞춘 소비환경을 제시되었다.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은 전통시장의 수요 진작을 위한 목적으로 발행한 상품권인 온누리상품권이 2012년 온·오프라인에서 사용할 수 있게한 온누리전자상품권의 판매확대를 위해 중소기업청과 함께 ‘전통시장 프렌즈’를 운영한다.

전통시장 및 상점가를 활성화하기 위해 시작된 온누리상품권은 전국에서 사용이 가능한 전통시장 상품권으로 지난 2009년 첫해 약 100억 원의 판매실적을 올렸으며, 올해 5월 기준 누적 판매액이 약 3조 9천억 원에 달할 만큼 소비자 수요가 점차 높아지고 있지만, 2012년 온·오프라인에서 사용이 가능한 온누리 전자상품권 발행이 기존 지류 상품권 대비 판매비율이 2.1% 수준으로 집계되어 상대적으로 저조한 것으로 나타났다.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김흥빈 이사장은 “온누리 전자상품권의 유통확대를 위해서는 시장상인과 소비자 모두에게 사용이 쉽고, 간편한 결제방법임을 알리는 것이 첫걸음이라고 생각한다”라며 “지속해서 가맹점을 확대하고 상인대상 교육과 대국민 홍보를 통해 온누리 전자상품권 활성화가 곧 전국 전통시장 활성화로 이어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한편, 전통시장관 프렌즈는 전통시장 통합쇼핑몰인 온누리마켓과 온누리 전자상품권을 사용하고, 온라인매체를 활용해 이용 후기 및 사용방법에 대한 정보 전달한다. 또한, 공단에서는 사용 후기를 전달받아 소비자의 관점에서 불편사항을 점검하고, 의견을 반영하여 다음 연도 지원사업의 개선 방향을 수립할 계획이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