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안전처, 가뭄 지역 특별교부세 124억 긴급 추가 지원

국민안전처는 올해 강수량 부족에 따른 전국적 가뭄 확대가 우려됨에 따라 재난 안전 특별교부세 124억 원을 추가로 지원한다고 밝혔다.

이는 범정부 ‘통합물관리 상황반’의 가뭄대책 목적으로, 이번 특교세는 전국적 가뭄 상황을 고려하여 관정, 양수장, 송·급수시설 등 긴급 용수원 개발과 저수지 준설 등을 지원하며, 국민안전처는 지원된 예산이 현장에서 빠르게 사용될 수 있도록 지자체를 독려하여 실질적 가뭄 해소에 도움이 되도록 하겠다는 방침이라고 한다.

또한, 국민안전처는 5일 가뭄실태 및 기관별 추진대책 점검을 위해 중앙부처 및 관계기관, 17개 시·도가 참여하는 관계기관 대책회의를 개최하고, 관계기관 간 협조체계를 강화하여 범정부 차원에서 가뭄 피해 최소화를 위해 총력 대응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그동안 가뭄대응 총괄조정 기관인 국민안전처는 관계부처 합동 TF를 올해 1월 1일부터 지금까지 총 19회 동안 매주 운영하면서 기관별로 분석한 가뭄정보를 공유하고, 효율적이고 체계적인 가뭄 대응 강화를 위해 기관별 가뭄대책을 추가 확대 또는 조정하는 등 범정부 차원에서 가뭄에 선제적으로 대응해 오고 있다.

또한, 지자체 가뭄실태 파악 및 기관별 추진대책 점검 등 가뭄대책 총괄 관리를 위하여 ‘가뭄대책 총괄단’을 확대 운영 중이다. 민간전문가 및 지역자율방재단이 참여한 ‘가뭄상황 현장점검반’을 구성하여 가뭄 지역의 주민들이 실제 느끼는 가뭄 체감도 등 세부적인 가뭄실태를 파악하고, 지자체에 지원한 가뭄대책비 319억 원의 조기 집행 상황을 중점 점검하여 실질적인 가뭄 해소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조치할 계획이라고 한다.

국민안전처 김희겸 재난관리실장은“농림축산식품부 등 관계부처 및 지자체, 유관기관과 함께 긴밀히 협조하여 범정부 차원에서 가뭄 피해 최소화에 총력 대응해 나갈 계획이다”라고 밝히면서, “국민께서도 평상시 생활 속에서 물 절약을 생활화해 가뭄 피해를 최소화하는 데 동참해 주시길 바란다”라고 부탁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