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국대, ‘스마트 에이징’ 해법 찾기 네덜란드 대학과 손잡아

지난 3월 31일에 건국대가 네덜란드 대학과 공동으로 사회적 이슈에 대해 연구하고 기업과 협업해 솔루션을 찾는 글로벌 산학연계 프로그램인 리빙랩 프로젝트 워크숍을 열었다고 알렸다.

건국대가 네덜란드 대학과 공동으로 사회적 이슈에 대해 연구하고 기업과 협업해 솔루션을 찾는 글로벌 산학연계 프로그램인 리빙랩 프로젝트 워크숍이 31일 열렸다 (사진=건국대학교)

‘건국대-네덜란드 리빙랩 프로젝트’에는 건국대 학생·교수 등 30명과 네덜란드 폰티스공대, 빈데샤임공대 학생 30명과 교수진이 참석해 스마트 에에징을 주제로 한 이번 워크숍에서 학생과 교수진은 실버사회 문제와 해결책에 대해서 리빙랩 프로젝트를 통해 컴퓨팅 기반 ICT를 활용한 고령화 사회에서 건강과 삶의 질을 높일 방안 논의 등 수요자들에게 해법을 제시하는 열띤 그룹토의를 진행했다고 한다.

건국대학교 학생들과 네덜란드 대학 학생들이 공동으로 사회적 이슈에 대해 연구하고 기업과 협업해 솔루션을 찾는 글로벌 산학연계 학술프로그램인 리빙랩’ 프로젝트를 본격 시작했다. 고령화 시대 노인 문제 해결을 위한 ‘스마트 에이징’으로 프로젝트를 본격 시작했으며, 이번 리빙랩 프로젝트의 주제는 고령화 시대 노인 문제 해결을 위한 ‘스마트 에이징’으로 컴퓨팅 기반 ICT를 활용하여 고령화 사회에서 건강하고 지혜롭게 생활하고 삶의 질을 높일 수 있는 다양한 방안을 논의하고 해법을 찾아 수요자들에게 제시하게 된다.

리빙랩 프로젝트는 건국대와 네덜란드 대학들이 사회적 이슈에 대해 연구하고 두 나라 기관·기업들과 협업해 이에 대한 솔루션을 찾는 글로벌 산학연계 학술 프로그램이다.

네덜란드 고등교육기관에서는 이 제도를 일찍이 학제에 도입해 학생들의 실무경험을 늘려 취업률 상승 및 창업 지원 강화 등에 활용하고 있으며 건국대는 지난해 네덜란드 국제교육진흥원 및 네덜란드 4개 대학과 공동연구 및 협력 협약을 맺고 리빙랩 프로젝트를 공동으로 진행하고 있다.

김지인 교수는 “네덜란드 대학과의 공동 리빙랩 프로젝트를 통해 학생들은 실무경험과 더불어 교육과 연구·봉사를 동시해 진행하는 일석삼조의 효과를 거둘 수 있을 것이다”며 “앞으로 글로벌 산학연계 학술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이를 교과과정에 반영할 ‘K랩’ 설립을 본격화할 예정이다”고 말했다.

이번 네덜란드와의 리빙랩 시범 프로젝트를 통해 실질적인 해외교류 성과를 확산시키고 현장 중심교육과 문제 해결 능력 위주의 새로운 교육 패러다임을 만들어갈 계획이며 건국대는 지난해 한국과 네덜란드대학 간 연구 협업 및 학생들의 취·창업 지원 교육 교류협력을 위한 ‘리빙랩’ 프로젝트 관련 업무협약을 체결한 바 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