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직함이 경쟁력이다

경기가 예사롭지 않다. 국내외 상황이 급변하는 바람에 자영업자들이 느끼는 위기감은 여느 때와 사뭇 다르다.

이런 상황에서 동네 사랑방 노릇을 톡톡히 해온 미용실이 누구보다 빨리 반응하고 있다. 가격 대비 품질을 말하는 가성비를 갖추는 것은 기본이며 가족 같은 분위기로 단골과 신규 고객을 모두 붙잡는다.

“울산에 터를 잡은 지 5년째입니다. 그동안 고품질, 고가 미용 제품을 위주로 최상의 서비스를 해왔지만, 몇 달 사이 경기가 갑자기 나빠져 합리적 가격의 끝장을 보려고 체질 개선에 나섰습니다. 고품질 제품을, 최대한 저렴하게, 정직한 서비스로 제공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이제 저렴한 가격이라는 변명으로 저품질을 서비스하는 시대는 지나갔습니다.” 강민주헤어아뜨리에 반구점 김덕현 원장의 말이다.

전문가들은 동네 미용실의 가격 대 성능비에 주목한다. 동네 미용실은 업종 특성상 입소문에 기대고 있어 대형 프랜차이즈 헤어샵 못지않은 기술과 서비스를 제공하되 합리적 가격을 제안해야 한다. 김덕현 원장을 만나 동네 미용실의 저력에 관해 들어보았다.

강민주헤어아뜨리에 반구점 김덕현 원장 (사진=류광현 기자)

Q. 합리적 가격의 동네미용실요?

“원래 우리 헤어샵은 고가 미용실 였습니다. 그런나 몇 달 사이에 경기가 갑자기 나빠지니까 저도 이 어려운 상황을 함께 이겨내고자 가격을 대폭 내렸습니다. 울산에서도 반구동은 독특한 상권을 형성하고 있다. 주택가이면서도 유동인구가 많아 단골 비율이 높으면서도 신규 고객의 확장 가능성이 높은 지역이기에 변화줄 주었습니다”

“미용 시술 때 가장 중요한 것은 고객이 원하는 헤어스타일을 모발 손상 없이 만들어내는 것입니다. 모발 손상이 우려되는 상황에서 고객이 저렴한 시술을 원한다고 해서 저가의 제품으로 시술하는 건 직무유기입니다. 헤어디자이너는 최상의 결과만 생각해야 합니다. 당장 이윤이 적게 남더라도 결과가 좋아야 고객도, 저도 기분이 좋으니까요.”

내부 전경 (사진=신미선 기자)

Q. 미용 시술 부문의 차별화 전략은 무엇입니까?

“동네 미용실에서는 유달리 컬러 쪽으로 다양한 제품을 갖추고 있습니다. 핑크, 카키, 애쉬 계열의 트렌드 컬러를 다 취급합니다. 고객이 원하는 컬러로 만족도를 한층 더 높였습니다. 특히 건강한 아름다움을 위해 모발 손상을 최대한 줄이려고 신경 씁니다. 클리닉이 부담스러운 고객에게도 가격과 상관없이 높은 질의 염색 제품을 사용해 최상의 결과를 내고 있습니다.”

“가족 같은 분위기를 자랑합니다. 제가 스태프 때 받은 불합리한 관행을 저는 반복하고 싶지 않았습니다. 이를테면, 퇴근 시간이 일정치 않거나 최저 임금조차 제대로 받지 못하는 상황이 싫었습니다. 이런 상황을 개선하니까 자연스럽게 직원 간 소통이 좋아져 미용실 분위기가 가족적으로 변했습니다. 고객들도 가족 같은 분위기의 미용실을 반깁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