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 매경&창업박람회’, 예비창업자 등 관람객들의 성황리에 마쳐

지난 23일부터 26일까지 4일간 일산 KINTEX에서 열린 ‘2017매경창업& 프랜차이즈쇼’가 성황리에 마쳤다.

박람회장 입구에서 입장을 기다리고 있는 관람객들 (사진=김광우기자)
박람회내 전시 부스들 (사진=김광우기자)

작년보다 나라 경제가 혼란스러웠던 만큼 많은 소상공인이 바짝 움츠러들며, 최대한 소비를 줄이는 경향이 있었지만, 창업 시장만큼은 뜨거운 기운을 내 품으며, 창업에 관심이 많은 예비창업자와 창업 시장을 흐름을 보러 나온 업체 관계자들로 박람회장이 붐볐다.

팔찌형 박람회 입장권 (사진=김광우기자)

이번 창업박람회에서는 디저트·카페 분야 ‘스위트코리아2017’과 ‘가정간편식박람회(HMR)’가 같이 진행되어 다양한 볼거리와 먹거리를 함께 즐길 수 있었다.

입장은 오전 10시부터 사전예약한 사람들에게 입장권 대신 팔찌형식의 입장권을 주었으며, 입장코너에 박람회 안내 팸플릿을 비치해 놓았다.

창업아이템을 살피며 부스사이를 돌아다니는 예비창업자들 (사진=김광우기자)

입구에서부터 다양한 브랜드들이 눈길을 끌고, 곳곳에서는 창업자들에게 브랜드와 제품을 설명해주는 모습이 보였다.

이번엔 프랜차이즈 브랜드뿐 아니라, 창업신문사, 창업잡지, 창업자 컨설팅, 재정 재무자문 회사 등 창업 관련 업체에서도 부스를 세워 회사 알리기에 열을 올렸다.

케이크 아트 전시 (사진=김광우기자)
떡케이크데코레이션 경진대회 전시품 (사진=김광우기자)

또한, 다양한 볼거리로 수제 케이크 전시코너와 떡케이크 전시코너에서 다양한 모습의 케이크를 전시하여, 관람객들의 눈길을 끌었다.

박람회 코너에 진열·판매 하고있는 옛날 제품 (사진=김광우기자)

전시 부스 중 단연 카페 브랜드가 많았던 만큼, 다양한 카페 용품을 판매하거나, 카페 브랜드 내에서는 제품을 저렴하게 판매하였고, 여러 요식업 프랜차이즈 부스에서는 시식코너를 통해 창업자들과 관람객들에게 브랜드를 알리기에 열을 올렸다.

다양한 카페용품 판매대 (사진=김광우기자)
관람객들에게 시식과 설명을 하는 직원들 (사진=김광우기자)

매년 창업 박람회가 늘어감에 따라 올해 전국에서 박람회가 진행됨에 따라 점차 창업 시장은 늘어가고 있지만, 요식업은 점차 레드오션이 되어가고, 카페와 새로운 아이템 접붙이 식의 다양한 종류의 카페브랜드는 그 종류가 무색할 만큼 점점 평준화가 되어가고 있다.

판매업과 서비스업 창업 시장은 개척해야 할 만큼 정보를 습득하기 어려워 보였지만, 새로운 아이템으로 해외수입품 판매 브랜드가 늘었고, 유통망이 구축된 대형 프랜차이즈 본사의 신규 브랜드 론칭은 불안한 창업자들을 마음을 녹였다.
하지만, 매년 만들어지고 1년도 못 돼서 사라지는 브랜드가 많아지는 만큼, 더욱이 창업자들은 박람회 등을 통해 많은 정보를 습득하고, 꼼꼼히 따져 창업에 성공하고 브랜드도 지속해서 살아남는 창업 시장이 되길 소원해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