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도 작심삼일? 위풍선 어떠세요?

새해 결심으로 다이어트는 단골손님이다. 반드시 성공하겠다고 다짐하는 사람은 많지만 실제 성공하는 사람은 많지 않다. 작심삼일을 벗어나 다이어트로 새해 결심을 이뤄보는 건 어떨까?

황제다이어트는 탄수화물을 적게 먹고 단백질은 충분히 먹는 방식이다. 고단백질 저탄수화물 다이어트라고도 불린다. 예컨대 고기, 달걀, 햄 등을 양껏 먹는 대신 쌀, 보리, 밀가루 음식인 빵과 국수, 감자, 과일 등은 가능한 먹지 않는다.

탄수화물을 끊어 지방 저장에 관여하는 인슐린 분비를 억제해 살을 빼는 원리다. 체지방을 저장하는 인슐린은 탄수화물을 먹으면 분비된다. 반면 탄수화물을 먹지 않으면 인슐린이 나오지 않아 저장돼 있던 글리코겐과 체지방이 분해돼 살이 빠진다는 것이다.

한편 전문가들은 황제다이어트 부작용을 제기한다. 초기에는 체중 감량이 많이 되어 효과를 보는 듯하지만 지속할 경우 탈수 및 전해질 손실로 인한 어지러움, 기립성 저혈압, 피로 등의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다는 것이다.

요가다이어트도 여전히 인기다. 다이어트 효과와 더불어 체형 교정 효과가 있다고 널리 알려져 있기 때문이다. 특히 하체 다이어트 요가가 등장하면서 하체비만 해결로 요가가 주목받고 있다. 하체는 다이어트로 살 빼기 어려운 부분 중 하나로 꼽힌다.

한편 요가 수강생들의 부상도 계속 이어지고 있다. 충분한 스트레칭과 준비운동 없이 무리한 동작을 하다 다치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전문가들은 만약 요가 도중 허리, 무릎 등 부위에 통증이 느껴지면 즉시 동작을 멈추고 휴식을 취하라고 조언한다.

전문가들이 추천하는 올바른 다이어트 방식은 식이요법과 꾸준한 운동이지만 사실 이 방법으로 성공하는 사람이 많지 않다. 지속적으로 운동하기 쉽지 않고 근본적으로 식습관을 개선하기 어렵기 때문이다.

다이어트에 매번 실패하는 이들에게 위풍선은 좋은 선택지다. 근본적인 식습관 개선에 효과와 엔드볼이 포만감을 주어 폭식을 예방할 수 있기 때문이다.

외과 수술 없이 수면내시경을 통해 위장 내 풍선을 삽입하는 방식으로 삽입 후에도 일상생활에 큰 불편함이 없다.

(도움말 : 클리닉B 이홍찬 원장)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