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드 후폭풍?’ 중국, 한국 화장품 무더기 수입 불허

중국에서 최근 한국산 화장품이 무더기 수입 불허 조치를 내린 사실이 뒤늦게 확인됐다. 관련업계에서는 한반도 사드(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에 대한 중국 정부의 보복성 조치로 분석하고 있다.

10일 업계에 따르면 중국 질량감독검험검역총국(질검총국)은 새해 들어 처음으로 지난 3일 ‘2016년 11월 불합격 화장품 명단’을 발표했는데 수입 허가를 받지 못한 제품 28개 중의 19개가 애경, 이아소 등 유명 한국산 화장품으로 전해졌다.

해당제품만 총 1만1272㎏에 달하며 모두 반품 조처된 것으로 알려졌다.

이아소의 로션 시리즈2 세트, 영양팩, 에센스, 각질 제거액, 보습 영양 크림 등은 유효 기간 내 화장품을 이용할 수 있다는 등록 증명서가 없다는 이유로 불합격 통보를 받았다.

코코스타 장미팩은 신고 제품과 실제 제품이 불일치, 담아 캐어 샴푸와 라이스 데이 샴푸는 다이옥세인 함량 초과, 애경 목욕 세정제는 제품 성분이 변경됐다며 수입을 불허했다.

이에 따라 중국의 무더기 수입 불허로 국내 화장품 업계에 적지 않은 영향을 줄 것으로 예상된다.

업계 관계자는 “수입 불허 대상 화장품 중 유독 한국산이 다수를 차지해 최근 사드 등의 문제로 인해 한국산 화장품에 대해서도 규제가 강화된 게 아닌가 하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고 전했다.

Leave a Comment